대부분 기업대출이지만 증가세는 가계‧신용대출이 ‘폭발적’
DSR 기준따라 대출잔액 관리, 새해에도 신용대출 유지 가닥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지난해 하반기 금융당국의 규제로 주춤했던 가계‧신용대출 증가세가 연초부터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영혼까지 끌어 모아 주식‧부동산에 투자하는 이른바 ‘영끌족’이 신용대출을 늘리고 마이너스통장을 대거 개설하면서 금융당국은 이들의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있다. 

   
▲ 시중은행 대출창구/사진=연합뉴스 제공


금융감독원은 지난 11일 주요 시중은행 여신담당 임원들과 화상회의를 가지면서, 신용대출이 며칠 새 급증한 점을 문제 삼았다. 당국과 은행권은 회의에 따라 앞으로 대출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방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은행들은 금융당국의 지시가 내려올 때까지 대출규제를 관망하는 모습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역은행들은 자산건전성 관리 면에서 대출을 보수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새해 영업일이 10일도 채 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대출속도를 논하기엔 시기상조라는 의견을 내놨다. 

또 지역은행 가이드라인상 지역 중소기업 대출비중이 전체 여신잔액의 약 70%를 차지한다는 점을 들어 가계‧신용대출 영향은 시중은행 대비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가계대출 여신실적은 2019년에 견줘 큰 폭으로 늘어난 모양새다. 잠정 집계가 마무리된 부산은행‧경남은행‧광주은행의 여신실적을 살펴보면, 세 곳 모두 가계대출과 신용대출이 전년에 비해 꽤 늘어났다.

부산은행은 지난해 가계대출로 14조5708억원의 여신을 제공해 전년 12조9411억원 대비 약 1조6300억원 늘어났다. 신용대출 잔액은 3000억원 증가한 2조379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연말 과열되는 금융당국의 규제로 대출을 일부 중단한 건 있지만, 대출잔액은 전반적으로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시중은행은 비대면 대출도 없앨 정도로 대출을 강하게 규제했지만, (부산은행은) 비대면 대출을 없애지 않았다”면서도 “(가계대출 관리방안 때문에) 지난해 11월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를 축소해 지금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는 연소득배율(연소득 기준 기본 대출한도)에 따라 산정되는데, 이 비율을 300%에서 200%로 줄인 것이다. 가령 대출 최대한도가 3억원이었다면 이제 2억원으로 줄어든 것이다. 새해 대출흐름은 지난해 연말과 비슷한 수준을 이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은행은 지난해 가계대출 잔액이 10조8888억원을 기록해 2019년 9조9954억원 대비 약 9000억원 증가했다. 이 중 신용대출 잔액은 4500억원 증가한 1조2390억원을 기록했다. 

경남은행 관계자는 “현재 신용대출을 포함한 가계대출 증감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 중이며, 향후에도 가계대출 총량관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지역은행 로고/사진=각사 제공


광주은행은 지난해 8조6418억원의 가계대출 여신실적을 거둬 2019년 8조546억원 대비 약 6000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대출은 약 2400억원 증가한 1조1033억원을 기록했다. 

광주은행 관계자는 “작년 하반기에 대출한도를 줄이지 않았다. 시중은행처럼 대출을 규제하는 움직임은 없어 보이며 연초 계획대로 이어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잠정실적이 나오지 않은 타 은행도 전국적인 대출 열풍에 편승해 대출규모가 늘어났을 거라는 의견을 내놨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신용대출을 일시적으로 중지한 탓에 정확한 대출규모는 좀 더 있어봐야 알겠지만 전체적으로 대출잔액이 늘어난 건 사실이다”라며 “중소기업 대출 비중이 큰 편이지만, (증가세로 따지면) 주담대나 신용대출, 전세자금대출 등 가계대출이 중소기업대출보다 상대적으로 빠르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또 건전성 관리를 유지하기 위해 까다로워진 DSR 규제에 충실해 신용대출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은행은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대출규제를 이어오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11월부터 대출총량이나 신용대출을 규제하고 금리도 상승시켰다”며 “(감독기관과) 실무진 회의를 거쳐야 지역은행의 대출규제 흐름이 좀 더 명확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