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총 5조2000억 P-CBO 발행 계획…ESG채권도 구상중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신용보증기금(신보)은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유동화회사보증(P-CBO보증)을 통해 2150억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지원했다고 15일 밝혔다. 

‘코로나19 피해 대응 P-CBO보증’ 도입 2년차를 맞이해 신보는 피해기업 지원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1월 발행을 추진했다.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신보가 주도적으로 기업 유동성 지원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움직이게 됐다는 후문이다.

   
▲ 신용보증기금 로고/사진=신용보증기금 제공


신보는 올해 신규자금 4조3000억원을 포함해 총 5조2000억원의 P-CBO를 발행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P-CBO는 대·중견기업에 한정했던 지원 대상을 중소기업까지 확대 운용하고, 코로나 피해기업에 대한 신속한 유동성 지원을 위해 기업들의 수요에 따라 매월 발행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업들의 조달비용 수준과 지원한도 등 제도 운용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현장에 맞는 실효성 있는 대책들도 신속하게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신보는 P-CBO를 올해부터 ESG채권으로 발행하기로 했다. 신보는 ESG채권 발행으로 정부의 사회적 정책에 동참하는 한편, 민간기업을 포함한 사회적 책임 투자자 등 자금 조달처를 확대해 P-CBO의 발행금리를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보 관계자는 “올해에도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것”이라며 “ESG채권 발행으로 대표 정책보증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