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보건소 방문…1호 접종자, 넥슨어린이재활센터 원장
전국 65세 미만 요양병원·요양시설·정신요양·재활시설이 첫 대상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안 아프게 놔주세요" (김윤태 넥슨어린이재활병원장 원장)
#"아니, 의사 선생님이신데" (문재인 대통령)
#"누구나 다 아프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약간 따끔해요. 접종 부위를 문지르지 마시고 2분간 꾹 눌러주세요. 약간 아프거나 부어오를 수 있어요. 지금 파란색 화살표를 따라서 관찰실로 이동해서 추가 이상 반응이 없는지 15분간 관찰할게요." (간호사)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코로나19 첫 예방접종 현장인 서울 마포구 보건소를 방문해 첫 백신 접종을 지켜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오전 9시부터 전국의 5803개 요양병원·요양시설에서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종사자 등 28만9480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활용한 예방접종이 동시다발적으로 시작됐다. 전국 213개 요양시설에서 5266명의 입소자·종사자가 이날 접종 대상자다.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백신 접종을 참관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보건소를 방문해 오상철 소장의 설명을 들으며 보관된 백신을 살펴보고 있다. 2021.2.26./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이 이날 방문한 마포구 보건소에는 마포구 내 요양병원(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 재활병원)·요양시설(시립서부노인전문요양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등 10명이 도착해 접종을 준비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마포구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으로부터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등의 예방접종 실시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며, 오상철 마포구 보건소장으로부터 마포구 예방접종 계획에 대해서도 브리핑을 받았다.

이어 마포구 보건소장의 안내에 따라 접종자 등록·대기→예진 및 백신 준비→접종→이상반응 관찰실→집중 관찰실 순으로 이뤄지는 예방접종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백신 접종을 참관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보건소를 방문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함께 접종을 마친 푸르메 넥슨어린이 재활병원 김윤태 의사, 시립서부노인전문요양센터 종사자인 이정선 씨와 대화하고 있다. 2021.2.26./사진=청와대

접종자는 접종실에서 준비된 백신 예방접종을 받게 되며 이후 이상반응 발생 여부 등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관찰실로 이동하여 2차 예방접종일을 안내받고 15~30분가량 몸 상태를 관찰한 후 귀가하게 된다.

또 접종자는 집중 관찰실에서 잠시 머무르면서 갑작스런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할 경우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다. 반응에 따라 대기 중인 구급차를 이용해 인근 의료기관으로 긴급 이송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김윤태 씨(넥슨어린이재활병원장, 의사, 60세)와 이정선 씨(시립서부노인전문요양센터, 작업치료사, 32세)가 접종을 받는 모습도 참관했다.

접종 이후 문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김윤태 씨는 의사로서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이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판단하며, 현재 개발된 코로나19 백신들은 아동들에게 접종이 불가능하므로 병원 종사자들이 백신 접종을 통해 면역력이 약한 아동 환자들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이야기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