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자대학교, 도봉구청과 업무협약체결 및 보유 자원을 통한 가치창출 추진
창업, 교육 등 다양한 목적의 공유 인프라 제공, 지역주민 위한 복합문화공간 마련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SK㈜의 산림∙조경 자회사인 SK임업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의 일환으로 산림 자산 및 역량을 활용한 도심 속 복합문화공간 조성에 나선다.

SK임업은 지난 26일 덕성여자대학교, 도봉구청과 덕성여자대학교가 보유한 도봉구의 2000여평의 부지를 대학생, 사회적 기업, 지역 주민들이 함께 활용하고 즐길 수 있는 ‘행복나눔정원’으로 조성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 26일 서울 덕성여자대학교에서 열린 ‘행복나눔정원’ 조성 협약식에서 정인보 SK임업 대표이사(오른쪽)와 김진우 총장직무대리(가운데),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 제공

SK임업은 이 사업을 통해 사회적 기업 및 덕성여대 예비 창업자 대상 인프라 제공을 통한 창업 지원은 물론 지역 취약계층(장애인, 노인층 등) 고용을 통한 일자리창출,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숲 체험 공간 제공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SK임업은 밀폐된 공간이 아닌 자연 친화적인 야외 문화 공간을 조성해 코로나로 지친 주민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복나눔정원은 크게 △지역주민, 대학생 등을 위한 공유 인프라 공간 △지역 주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SK임업의 산림 자원 체험 공간 등 세 곳으로 조성된다.

공유 인프라 공간에서는 모듈형 컨테이너를 설치해 창업∙공방 사무실로 활용해 대학생들의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카페 운영, 사회적 기업의 제품 판매 및 지역 아동의 교육장소로 제공해 대학생, 노년층의 일자리 창출과 아동교육을 위한 대학생들의 재능기부 기회 제공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주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에는 건강과 힐링을 위한 나무를 심는 한편 숲 속 도서관 및 체험관 등의 시설을 설치해 주민들의 쉼터 및 숲 속 콘서트 공간 등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꾸며진다.

이밖에 도심의 녹지 확충을 위해 지자체와 다각도로 협력해 온 SK임업은 그 동안 개발한 도심을 위한 수목 제품을 설치해 지역 주민들이 도시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산림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스마트가든, 대형이동화분 등 IOT 시스템이 반영된 녹지와 휴게시설이 결합된 공간, 컨테이너 공간 속 벽면 녹화 및 피톤치드를 활용한 힐링 공간 등이 마련된다. 또한 소규모 식물 재배 하우스를 조성하여 장애인들에게 교육의 기회와 관련 업계로의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봉구의 행복나눔정원은 올해 6월 운영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SK임업은 행복나눔정원 조성에 참여할 기업 모집과 취약계층 채용 등을 진행하며 앞으로도 산림 자원을 활용한 ESG경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