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양책 통과는 금리 상승으로 이어져…금리 상승으로 인한 증시 약세 지속되지 않을듯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경기 부양책이 지난 주말 미 상원을 통과했다. 이번 주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증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진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사진 왼쪽)과 카말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오른쪽). /사진=조바이든트위터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원은 지난 6일(현지 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제안한 1조9000억달러(약 2100조원) 규모의 슈퍼 부양책을 통과시켰다.

민주당은 이 법안을 오는 9일 하원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하원은 지난달 27일 1조9000억달러 부양책을 처리해 상원에 넘겼지만 상원이 법안 일부를 수정함에 따라 수정안을 재의결해야 한다. 

다만 하원은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하는 만큼 법안은 무난하게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법안이 하원을 통과하는 즉시 서명할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미국의 슈퍼 부양책 통과는 금리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다만 금리 상승으로 인한 증시 약세가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부양책에는 최저시급 인상(15달러)이 빠졌고, 실업급여가 주당 400달러에서 300달러로 낮아진 대신 기한은 8월 29일에서 9월 6일로 연장됐다”면서 “당초 규모가 1조 달러 초반까지 축소될 우려가 있었는데, 1조9000억달러의 상당부분을 지켜낼 듯 하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추가로 백악관은 공화당과 ‘인프라 투자 부양책’ 논의에 지난 5일 착수했다고 밝혔는데, 5월 말 통과가 목표”라며 “공화당은 ‘교통 인프라에 초점을 맞출 것’을 주장하고 있으며 민주당은 ‘클린에너지’를 지지해서 간극은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부양책이 금리 상승은 야기하겠지만, 그럼에도 증시 상승이 가능하다는 게 이 연구원의 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4~6월 경제지표와 2분기 실적은 매우 강력한 상승세를 기록할 것”이라면서 “이 같은 강력한 지표 반등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한 채 투자자들이 2~6월까지 반년 동안 금리상승만 걱정하고 있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100조원에 이르는 신규 부양책이 상원을 통과했음에도 변동성 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신규 부양책은 경기 모멘텀(동력)을 강화하는 재료”라면서도 “한편으로는 국채 공급 증가와 기대 인플레이션 압력을 자극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이어 “오는 16~17일(현지 시간) 열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위원들이 통화 정책에 대해 발언할 수 없는 ‘블랙아웃’ 기간에 들어가는 만큼, 변동성 장세가 더 길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