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카드업계가 오는 25일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시행을 앞두고 소비자 보호책 마련을 위해 분주하다. 

   
▲ 사진=NH농협카드 제공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NH농협카드는 지난 10~12일 전국 영업점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금소법 시행 대비 화상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은행, 농축협 각각 약 2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임직원들이 금소법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사전 숙지해 고객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금소법 개론 △카드부문 주요내용 △카드 상품별 판매절차 등 실무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금소법 개론'에서는 6대 판매규제(적합성 원칙, 적정성 원칙, 설명의무, 불공정영업행위 금지, 부당권유행위 금지, 허위·과장 광고금지)를 비롯한 금융상품 판매원칙과 소비자 구제제도와 금융사 제재강화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이와 함께 화상교육 다시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금소법 관련 카드부문 업무매뉴얼 안내를 통해 임직원들이 금소법을 철저히 숙지해 판매원칙을 준수하도록 정비하고 있다.

또한 NH농협카드는 소비자 보호 절차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금소법 대응 TF'를 구성해 전사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관련 내규와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개선 중에 있으며, 안정적인 제도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과 현안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연간 5만건에 달하는 '고객의 소리'를 디지털 기반의 경영자원으로 활용해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신한카드는 수집 분석 활용 성과관리 등 4단계로 구분했다.

신한카드는 만족도 조사, 간편설문, 대내외 민원 분석 등 기존의 여러 채널과 함께 아이디어 공모전, 고객 패널 제안, 고령 고객 전용 라운지 구축 등을 추가해 소비자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집·발굴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는 최근 로펌 변호사를 초빙해 경영진과 함께 실무직원들을 대상으로 금소법의 주요내용에 대한 설명회도 진행했다. 또 내규 제정과 개정, 신청서 등 서식변경, 관련 전산개발, 내부 교육 등의 업무도 다른 회사와 함께 진행 중이다.

삼성카드도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CS팀 내 '소비자보호파트'를 '소비자보호팀'으로 격상하고 인원을 확대했다.

현대카드도 금소법에 맞춰 대출모집인 등록, 고객 안내 강화 등과 관련한 전산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금융취약계층 패널을 고객패널에 포함했다. 금융취약계층 고객 패널 의견을 반영해 홈페이지에 원격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하나카드도 장애인이 이용하거나 택시·승합·화물·특수자동차 등 영업목적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연대보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오는 17일까지 두자릿수 규모로 '로카(LOCA) 패널'을 모집하고 있다. 올해는 일반 고객패널과 함께 60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 외국인 등을 포함한 금융취약계층 대표 고객패널 1명을 추가 모집한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소법 시행을 앞두고 고객 친화적인 고객패널 제도와 디지털 취약계층고객에 대한 보호 등을 강화하고 있다"며 "각 사들은 금소법 본격화 이전 이같은 제도와 전략을 더욱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