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불법주차 등 미성숙한 시민 의식도 문제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정부가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탄소중립’에 방점을 찍고, 자동차 업계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범부처 협력으로 ‘자동차 탄소중립’에 도전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및 수소차 이용자들의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기·수소충천소 등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지난달 31일 서울 자동차회관에서 자동차 업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 소통창구인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를 출범하고, 자동차 산업의 탄소중립 전략 및 과제를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자동차 산업은 탄소중립을 성장동력 창출로 연계할 수 있는 대표 산업”이라며 “자동차 탄소중립으로 향한 업계의 노력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업계는 정부에 ▲연구개발(R&D) 및 보조금 개선 등을 통한 차량가격 인하 ▲금융·보증 프로그램 신설 등을 통한 생산비 절감 ▲환경 규제비용 과부담 완화 ▲친환경차 운행 혜택 확대 ▲충전 인프라 확충 등의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이 중 인프라 확충 부분에서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충전기 50만기 이상, 수소충전소 450기 이상 구축의 충전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 전국 전기충전소 분포 현황. /사진=한국환경관리공단


50만곳, 450곳이 아닌 50만기, 450기다. 

이를 두고, 이미 전기·수소차를 이용하고 있는 일부 사람들은 턱없이 부족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기차 이용자는 “충전소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급속충전소 개수가 중요하다”면서 “급속 충전소는 1시간이면 완충되지만, 일반 아파트에서 완속 충전기로는 8시간 걸린다. 결국 못한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행히 나는 공무원이라, 관공서에 있는 충전기를 이용한다. 거의 대부분 출근해서 충전하고 있다”면서 “일반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들은 충전하기 더욱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 섞인 의견을 내놨다.

또 다른 전기차 이용자는 “전기차가 좋은 건 누구나 다 안다. 하지만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로 보조금을 준다해도 구매를 망설이는 것”이라면서 “전기차 한 대와 가솔린 차 한 대를 사용하고 있지만, 전기차는 상대적으로 차 이용이 적은 아내가 쓰고 있다. 전기차 이용자들끼리 ‘충전지옥’이라는 말도 나온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충전소 불법주차와 '배짱 충전'하는 몰지각한 사람들도 문제”라면서 “충전소 불법주차나 방해행위는 10만원의 과태료지만, 해당 공무원이 단속을 하는지조차 모르겠다”면서 “충전소에서 싸움이 일어나는 일도 자주 목격할 수 있고, 같은 아파트 주민을 신고하기에도 난감하다”고 말하며, 지속적인 충전소 불법주차 단속을 요구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