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친환경연료 선박 등 탄소중립 선도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세계 1위 수주를 자랑하는 한국 조선업계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2050 탄소중립’에 동참했다.

조선업계는 8일 밀레니엄힐튼서울 그랜드볼룸에서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산‧학‧연 협의체인 ‘조선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2050 조선업계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 초대형 LPG 운반선(VLGC)./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이날 행사에는 정부대표로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을 포함한,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6개 주요 조선업체 임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이병철 부회장 등 산‧연‧관 대표 11명이 참석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과 공정개선을 통한 탄소배출 감축 노력 ▲조선 탄소중립위원회를 통한 산·학·연 소통과 공동 과제 지속 논의 ▲정부 정책과제 적극 발굴·개선과 미래 산업경쟁력 강화 등의 업계 실천과제가 담겼다.

조선업종은 연간 약 208만 톤(2017년 기준)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배출 전체의 60%가 공정 중 사용되는 전력(간접배출)이며, 시운전 등에서 사용하는 액체연료가 24%를 차지한다.

이어진 논의에서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용 ▲선박 추진연료 전환(친환경 선박 확대) ▲조선공정 특화 에너지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등이 과제로 꼽혔으며, 조선업계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정부의 기술개발(R&D) 지원과 신재생에너지 전력의 합리적 공급 및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는 ▲2050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과 전략 수립 ▲업종별 민관 협의체 구성·운영 ▲탄소중립 산업구조 전환 특별법 제정 ▲대규모 R&D 사업 추진 ▲세제·금융·규제 특례 등 기업지원 방안 마련 계획을 내놨다.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조선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하면서, 조선업계의 기술혁신과 투자를 당부했다.

특히 대규모 R&D사업과 관련, 선박 발주가 비용중심에서 환경과 기술로 옮겨가는 조선산업 현주소를 설명하면서, “정부도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세계 일류,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현재 준비 중인 친환경선박 기술개발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한편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조선산업은 수주량 기준으로 올해 1분기 수주 1위, 6개월 연속 세계 1위(2021년 3월 기준)을 달성했으며, 고부가가치선박 및 친환경연료 추진선박에 대해서도 수주 비중이 확대되고 있어, 선박분야 탄소중립에 있어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