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정승국 교수 만나 청년 일자리 논의 후 메시지
각계 전문가와 만나 사실상 '대권 수업'...2030 맞춤형 대응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메시지가 점점 구체화되고 있다.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상식’과 ‘정의’를 주장했던 그는 재보선 이후에는 최대 화두로 떠오른 ‘청년’과 ‘일자리’를 화두로 제시했다.

'특수통 검사' '적폐 청산' 등의 이미지가 강했던 윤 전 총장이 대권 행보에 앞서 청년 실업과 노동문제, 외교·안보 등으로 관심 분야를 넓히면서 본격적인 정치 활동을 위한 ‘대권 수업’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지난 11일 서울 종로 한 음식점에서 노동시장 이중구조화를 연구하는 정승국 중앙승가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만났다. 이번 만남은 윤 전 총장이 먼저 연락해 이뤄졌으며, 그의 대학 동기인 이철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동석했다.

이들은 4시간 동안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주제로 청년 일자리, 정규직과 비정규직, 대기업과 중소기업, 양극화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 교수는 윤 전 총장과 만나기 전 20여쪽의 보고서를 만들어 제공했고, 윤 전 총장은 질문을 하며 조언을 구하는 방식으로 대화가 진행됐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정 교수와 만남 이후 ‘청년’과 ‘일자리’를 주제로 한 메시지를 냈다. 청년은 지난 재보선 이후 정치권의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른 분야이며, 이들의 최고 관심사로 일자리가 꼽힌다. 즉, 청년 표심의 중요성을 확인한 데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그는 12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우리 사회가 청년 일자리 문제를 큰 담론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이 친구들이 정상적으로 사회에 편입되지 못하고 겉도는 상황은 국가적으로도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최근 논란이 된 SK하이닉스 성과급 문제를 언급한 뒤 "직장에서 오래 일할수록 월급이 올라가는 연공서열제가 문제'"라면서 "젊은층에서는 업무 기여도에 따라 보수를 달라고 주장한다"고 지적했다.

‘대권 수업’ 이후 ‘메시지’를 내는 방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19일에는 ‘101세 철학자’로 유명한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를 만나 국내 정치에 대한 담론을 주고 받았다.

그리고 열흘 뒤 29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보궐선거는) 상식과 정의를 되찾는 반격의 출발점"이라며 “투표하면 바뀐다. 민주정치라는 건 시민들이 정치인과 정치세력의 잘못에 대해 당당하게 책임을 묻고, 또 잘못했으면 응당 책임을 져야 하는 시스템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곧 외교·안보 분야 전문가를 만나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각계 전문가들 만남을 이어가면서 현안을 논의하는 것을 두고 본격적인 대선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재보선을 전후로 연이어 현안을 꿰뚫는 메시지를 냈다. 이것이 정치행보가 아니면 무엇이겠는가”라면서 “이제 정치권이 본격적인 대권 모드 전환을 앞둔 시점에서 메시지를 통해 이슈를 선점해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뭔가 잘못된 것을 지적하려고 하면 여러 가지 사회 문제, 부정부패, 비리, 이런 것들에 대해서 동일한 기준 잣대에 대해서 이야기해야 되는데 그렇지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모와 부인 관련 사건 등 자기 문제는 얘기하지 않으면서 바깥의 비리만 얘기한다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