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개최 한중 해양사무대화서 논의 ‘우려 공유’
태평양 연안국과 협의 등 모든 외교적 노력 강구
IAEA·이해당사국 등과 검증…국제사법절차 검토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외교부는 14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우리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는 필요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마침 이날 개최한 한중 해양사무대화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고 우려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앞으로 IAEA 및 이해당사국과 협력해 객관적인 검증이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하고, 국제사법절차도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미국 국무부가 일본정부의 결정이 투명하게 이뤄진 것으로 평가했다”며 “우리정부는 이에 대한 지난주 미 국무부 접촉에 이어 4월 13일 일본측의 결정 이후 재차 주한미국대사관과 주미대사관을 통해 우리국민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우려와 우리입장을 미국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는 “우선적으로 방류에 대한 직접적 피해 우려가 있는 태평양 연안국을 대상으로 한 양자적 외교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가장 최근인 지난 13일 정의용 외교장관이 한-싱가포르 외교장관회담을 계기로 이번 일본정부의 결정과 관련해서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다. 정부는 계속적인 관계국과의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우리의 우려와 관계국들의 관심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오늘 개최 중인 한중 해양사무대화 회의에서도 중국측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한 양국의 우려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 외교부./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다자적으로는 IAEA 등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기관과 이해 당사국가와 협력해 국제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노력 예정”이라면서 “아울러 국제사법절차도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외교부는 “그동안 우리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국제기구 및 관련국들과 협의해왔다”면서 “무엇보다 IAEA에 일본 오염수 처리 문제와 관련한 우리정부의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IAEA의 주도적 역할 촉구와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켜 왔다”고 밝혔다.

또한 외교부는 “우리 연구기관의 IAEA의 상호비교실험 참여(모니터링) 문제, IAEA 검증·모니터링 전문가 팀에 우리 전문가 파견 문제 등을 협의해 왔다”면서 “일본이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게 될 경우, 무엇보다 IAEA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이 중요하며, 미측도 보도자료(press release) 등에서 명시적으로 일본측에 IAEA와 지속적인 협력 및 소통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외교부는 “양자적으로는 태평양 연안국들과 각종 고위급 양자회의, 관계관 접촉, 주한대사관 브리핑 등을 통해 일본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투명한 방법으로 오염수 문제를 처리해 나가도록 공조하는 방안을 논의해 왔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