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지자체 남북교류협력 정책협의회서 “상반기 남북관계 복원”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4.27 판문점선언 3주년을 맞는 오는 27일 남북 접경지역을 찾는다. 

이 장관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이 주최해 27일 경기도 파주시 소재 남북출입사무소 통문 앞에서 열리는 4.27 남북정상회담 3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할 예정이다.

올해 4.27 판문점선언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행사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장관이 어떤 대북 메시지를 낼지 주목된다.

이 행사는 민화협과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이 공동으로 주최해 판문점선언 실천 의지를 다지고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020년 11월 4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견학지원센터에서 열린 개소식에 참가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1.4./사진=통일부

한편, 정부는 판문점선언 1주년인 2019년 4월 27일 판문점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한·미·중·일 4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10여명을 초청해 기념공연 평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또 정부는 판문점선언 2주년인 지난해 4월 27일엔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공동 주관으로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인영 장관은 취임 이후 공개 일정으로 3차례 접경지역을 방문했다. 지난해인 2020년 7월 31일 남북출입사무소, 지난해 9월 6일 ‘9.19 공동선언’ 즈음과 지난해 10월 4일 취임 100일을 앞두고서다. 

이 장관은 21일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협력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통일부는 올해 상반기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하반기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본 궤도에 올리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비록 상황이 녹록하지 않지만 우리가 가야할 길은 분명하고 그 길을 우리가 열어가야 하는 점도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번 정책협의회에는 16개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 도 소속의 실국장급 위원들이 참석해 협력사업 사전 승인제 도입, 남북협력기금 지자체 별도 항목 신설 등을 논의했다.

사전 승인제를 도입하면 지자차가 합의서 체결 이전이라도 협력사업을 승인받을 수 있다. 또 통일부가 편성하는 남북협력기금에 지자체 추진 협력사업을 별도 항목으로 신설하면 안정적인 사업 재원 확보가 가능해진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