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 방통위 부위원장 "다른 상품도 조사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정부가 KT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에 대해 10기가 인터넷 품질 전수 조사를 예고했다. 10기가 인터넷 상품 외에도 인터넷 상품 전반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 KT 인터넷 저속 서비스를 폭로하는 IT 유튜버 잇섭./사진=유튜브 채널 'ITSub잇섭' 캡처


22일 김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은 전날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KT 조사 이후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다른 상품에 대해서도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최근 논란이 제기된 KT 10기가 인터넷 품질 문제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양정숙 의원은 "KT의 단순 오류 탓으로 10기가 서비스 가입자 13.5%가 피해를 봤다는 건 납득할 수 없다"며 "자체적으로 500메가 서비스를 테스트했는데 최저 기준인 250메가를 한참 하회하는 95메가 속도가 나온다는 걸 확인한 만큼 다른 상품도 조사 대상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소비자의 피해 보상 신청 방법이 어렵다는 점과 KT 사후 대응이 책임 회피성으로 이뤄졌다는 점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양 의원은 "KT 약관에 따라 최저 속도에 미달할 경우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돼 있는데 이는 사실상 소비자가 수시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 보상까지 신청하도록 돼 있다"며 "할증 요금 감면 대책 등 소비자 피해 보상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KT는 소비자에게 테스트 해서 결과를 알려달라고 했고, 문제 해결 전에 이의를 제기한 유튜버 잇섭에게 영상을 내려달라며 갑질을 했다"고 꼬집었다. 허 의원은 "KT가 기가 인터넷을 사용 못하는 곳에서도 해당 상품을 팔았다는 폭로도 존재한다"며 "서비스 부실제공과 책임회피성 사후대응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방통위와 실태조사 후 조치하겠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