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한국거래소가 내달 3일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불법 공매도 적발을 위한 감시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고 26일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거래소 측은 공매도 상위 종목 현황, 공매도 과열 종목 등 공매도 현황을 들여다볼 수 있는 종합상황실을 조기 가동해 투자자의 불안과 우려를 해소하겠다고 함께 발표했다.

지난 2월 신설한 공매도 특별감리팀은 부서 단위의 '공매도 특별감리단'으로 확대 개편해 감시 역량을 강화한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불법 공매도를 적발하는 시스템 구축도 마쳤다. 호가, 체결 정보, 대차거래 등의 거래 정보를 대조해 무차입 공매도가 의심되는 호가 등을 적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거래소는 회원사(증권사) 등과 함께 불법 공매도를 점검하는 과정도 마련했다. 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이 '선매도·후매수 주문' 등 불법 공매도 의심 계좌를 회원사에 통보하면 회원사가 확인하게 된다.

불법 공매도가 의심되는 거래에 대해서는 회원사가 점검하고 그 결과를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에 보고하는 의무가 신설됐다. 거래소는 오는 29일 간담회에서 공매도 재개 전 회원사의 준비 상황을 확인한다.

그동안 ‘사각지대’로 지적되던 '선매도·후매수' 주문과 결제수량 부족 계좌는 매달 점검할 예정이다. 또 공매도 테마 감리 강화, 시장조성자 공매도 위반 정기 점검, 불법 공매도 신고 포상금 확대, 공매도 관련 통계 등이 담긴 '공매도 브리프' 배포 등을 통해 투자자의 신뢰를 높여나간다고 예고했다.

한편 거래소는 공매도를 이용한 불공정거래도 집중적으로 감시한다. 대규모 공매도 체결 후 저가 매도호가를 통해 주가에 과다하게 관여한 계좌, 악재성 미공개정보 발표 직전 대규모 공매도 포지션을 구축한 계좌 등이 집중 감시 대상이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