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공적 감안해 '민간 외교관' 역할 맡겨야"
불교계·성균관 "국가에 봉사할 기회 재차 부여해야"
[미디어펜=박규빈 기자]재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건의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불교계와 성균관은 이 부회장을 사면해 대(對)국가 봉사 기회를 부여하자는 입장을 내놨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연합뉴스


27일 재계에 따르면 전국경제인연합회·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 5단체는 이날 청와대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건의서를 냈다고 밝혔다.

5단체는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되고 전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핵심 부품인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선두에 나서서 대규모 반도체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며 "주요 경쟁국들도 대규모 투자를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반도체 산업 또한 새로운 위기와 도전적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점점 치열해지는 반도체 산업 경쟁 속에서 (삼성전자) 경영을 진두지휘해야 할 이재용 부회장의 부재로 과감한 투자와 결단이 지연된다면 그간 쌓아온 세계 1위 지위를 하루 아침에 잃을 수도 있다"고 호소했다.

5단체는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정부와 기업이 손을 잡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산업의 주도권을 갖기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할 중요한 시기"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를 위한 과감한 사업적 판단을 내리기 위해선 기업 총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점도 역설했다.

경제5단체는 "기업의 본분이 투자·고용 창출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며 "이 부회장이 하루 빨리 경제 회복과 도약을 위해 한국 반도체 산업을 지키고 국가와 국민들에게 헌신할 수 있도록 (청와대가) 화합과 포용의 결단을 내려달라"고 했다.

   
▲ 서울 마포 보건소에서 한 의료진이 보건의료단체장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을 주사기에 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초장기화 되는 상황에서 이 부회장이 △마스크 원료 조달 △K주사기 개발 △백신 확보 등을 지원해온 점을 감안해 '민간 외교관' 역할을 맡겨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이 부회장으로 하여금 국가 원수급 정치가들과 글로벌 기업 대표이사들과의 친분을 활용해 백신을 확보하자는 것이다.

삼성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코로나19 감염 확산 차단 마스크 필터 재료를 해외에서 확보한 공이 있다. 이 외에도 최소잔여형(LSD) 주사기 개발 과정에도 기여한 바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백신 협상 과정에 있어서도 이 부회장이 힘을 보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에는 조계종 교구본사 주지협의회가 문재인 대통령·박병석 국회의장·정세균 당시 국무총리 등에 탄원서를 냈다. 주지협은 "이 부회장에게 재차 한번 기회를 주길 부탁한다"며 선처를 촉구했다.

주지협은 "이 부회장은 참회를 위한 많은 노력을 했고 판결 선고가 있기 전 대국민 사과를 발표했다"며 "법적·사회적 책임을 모면하기 위한 일회성 반성인지 아니면 앞으로도 지속될 것인지 감시하는 건 이 부회장과 삼성을 지켜보는 우리들의 책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사람은 누구나 허물 많은 중생이고, 이 부회장도 마찬가지"라며 "(이 부회장이) 자신의 맹세를 실천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전국 유림 대표조직 성균관도 문 대통령에게 이 부회장 사면을 요청하고 나섰다.

성균관은 지난 26일 문 대통령에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빠른 사면을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서를 보냈다. 성균관 측은 "현 시점에서 누구보다도 모범이 돼야 했을 기업인 사면을 요청하는 것이 대통령과 정부에 큰 고민이 될 것이고, 국정 기조와 일부 배치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함께 잘사는 나라를 위해 도전하겠다'는 최근 대통령 메시지를 보며 국가·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이 부회장에게) 부여해 작금의 여러 어려움을 앞장서 해결토록 독려하는 것도 이 부회장이 과오를 용서받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표명했다.

성균관은 "개인 감정으로는 납득할 수 없더라도 우리 사회와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과감하게 결단해달라"며 "이 청원을 늙은이들의 망언이라 치부하지 말고 심사숙고 해주기 바란다"고 문 대통령에게 청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