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남북공동선언 기념 민화협 통일정책포럼 축사 “남북협력 희망”
“243개 지자체 모두 신청 절차없이 대북지원사업자 되게 규정 개정”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5일 “북측으로서도 다시 대화에 나오기에 꽤 괜찮은 여건이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면서 “남북의 대화와 협력이 다시 본격화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 2021 민화협 통일정책포럼에서 축사를 통해 “최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서 양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서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우선적으로 기울여나가기로 뜻을 모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모처럼 마련된 기회의 창을 한반도의 평화로 다시 열어갈 수 있도록 우리정부는 남북관계의 조속한 복원을 위해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먼저 남북 모두에게 도움이 되며, 우리 삶의 근간인 인도적 협력의 영역에서부터 남북의 대화와 협력이 다시 본격화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7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희망로 307 통일부 남북출입사무소 북단 DMZ 통문 앞에서 열린 4.27 판문점선언 3주년 기념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4.27./사진공동취재단

그러면서 “대북 인도적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선 국제사회도 일치된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당장 실현할 수 있는 꽤 실질적인 일들도 많이 있다”며 코로나19 방역 등 보건의료 분야 협력, 식량·비료 등 민생협력을 포함하는 포괄적 인도협력을 언급했다.

이 장관은 “그 과정에서 정부는 지자체와 민간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하고, 또 지원하면서 든든하게 뒷받침해나가겠다”며 “민화협과 가장 굳건한 손을 잡고 싶다. 통일부는 앞으로 243개 지자체가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도 모두 대북지원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필요한 경우 남북협력기금으로 해당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보겠다”며 “인도협력 민간단체에 대해서도 더욱 활발하고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 방안을 계속 확충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6.15 선언의 소중한 성과이면서 가장 절박하고 시급한 문제인 이산가족상봉도 언제든 남북이 합의한다면 즉각 재개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놓겠다”며 “해외에 계신 이산가족의 문제도 적극 검토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이 장관은 “8천만 겨레와 함께한 지난 합의를 남북이 가야할 길로 우리가 다시 삼아야 한다. 이를 이행해나가야 할 분명한 의무와 역사적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남북 모두 기억해야 한다”며 “좌표를 잊지 않으면 길을 잃지 않듯이 우리가 이정표를 잊지 않는다면 과거와 미래를 잇는 역사의 진전과 흐름 속에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도 완성되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