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화갈륨 전력증폭소자 양산공정 기술 개발…AESA 레이더·5G 장비 등에 탑재
고경도 장갑판재 독자 생산 기반 마련…자주포·전차·장갑차 등 방탄성능 개선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부유출 방지 및 수출 확대 등을 위해 방위산업 소재·부품·장비 국산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국방과학연구소(ADD)가 잇따라 성과를 내면서 K-방산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ADD는 최근 질화갈륨(GaN) 전력증폭소자 양산공정 기술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높은 효율로 고출력을 가능하게 만드는 특성을 보유한 반도체 부품으로, 그간 국내 기술력 부재로 해외 수입에 의존해 왔다.

이 소자는 감시정찰용 능동전자주사식 위상배열(ASEA) 레이더를 비롯해 단시간 내 고강도 에너지를 발산하는 첨단무기체계에 탑재할 수 있으며, 5G 이동통신 장비를 안정적으로 가동시키는 역할도 담당한다.

   
▲ 고출력 질화갈륨 전력증폭소자가 적용된 반도체 기판/사진=국방과학연구소


ADD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진행된 선도형 핵심사업을 통해 기술을 확보했으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전기·전자분야 산학연과 교류협력을 지속했다고 밝혔다. ETRI는 소자의 전기적 성능을 충족하도록 소자 구조 설계기술을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질화갈륨을 활용한 무선 부품은 방위사업청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9월부터 국산화를 추진하던 것으로, KF-21 보라매 등에 장착되는 레이더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개발한 소자는 전략물자로 지정되면서 수출이 엄격하게 통제되는 등 국방 연구개발(R&D)에 제한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ADD는 전차·장갑차·자주포 등 방호력이 필요한 무기체계의 방탄구조물로 사용되는 장갑용 철갑재료도 개발했으며, 합금설계기술·소재공정기술·장갑설계기술을 비롯해 방탄기능을 평가하는 시험평가기술도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고경도 장갑판재는 전량 해외 수입하던 방산물자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연구를 진행한 끝에 독자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초고경도 장갑판재는 금속재에 미세조직을 적용한 슈퍼베이나이트강 보다도 열처리 시간을 100배 이상 감소, 제조기간을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 K-2 흑표 전차/사진=현대로템


또한 대형 금속재료에 나노기술을 접목, 다른 무기체계의 성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ADD가 개발한 고경도 철강 및 초고경도 장갑판재 기술은 한국-인도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무기체계에 적용 가능한 구조물 형태별 방탄성능도 입증했다.

구체적으로는 초고경도 장갑판재에 인도에서 설계한 원형구멍이 뚫린 천공형 장갑구조물 및 모듈형 장갑구조물을 적용해 피탄 시험을 진행한 것으로, 동일한 외부 충격에도 다른 판재보다 인성·경도·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DD는 향후 고강도가 요구되는 내마모성 부품 및 구조용 부품개발에도 이번 기술을 활용, 철강재료 개발과 관련된 국내 기술력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저피탐 전투기를 탐지·추적할 수 있는 표적탐지기술도 독자 개발했다. 이는 한반도 주변의 전투기를 감찰하는 광역 감시 레이더의 기반기술 뿐만 아니라 지능형 레이더 신호처리기술 및 극초음속·고기동 표적을 탐지·추적하는 미래형 레이더의 기반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저피탐기술이 적용된 전투기는 방공망에 노출되지 않아 미세하게 반사되는 전자파 신호에 대한 수신감도를 최대화하는 등 고도의 처리과정을 필요로 한다. ADD는 이를 위해 △디지털 레이더체계 설계기술 △능동위상배열을 이용한 고출력·고감도 하드웨어기술 △잡음 속 미세신호를 잡는 고성능·고속 소프트웨어 기술을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ADD 관계자는 "이번 기술은 해외에 의존하지 않고 성능을 개량할 수 있고, 비용절감도 가능하다"면서 "미래형 레이더 연구의 자주적 기반을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