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기업·한국투자·하나투자 압수수색…피해자 "수사 환영"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경찰이 디스커버리펀드 환매 중단 사태의 내막을 파악하기 위해 칼을 빼들었다. 사건을 맡게 된 경찰이 디스커버리펀드를 운용했던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를 수사 중이라는 후문이다. 경찰의 전방위적 압박 수사가 강화되면서 펀드를 둘러싼 의문이 하나둘 풀릴 전망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지난 21일 디스커버리자산운용, 22일 하나은행 본점을 각각 압수수색한 데 이어, 23일 기업은행 본점과 한국투자증권·하나금융투자 본사 등 3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 기은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 / 사진=미디어펜


경찰은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를 23일 출국금지 조치했으며 현재 수사를 진행 중이다. 장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초대 비서실장인 장하성 현(現) 주중대사의 친동생으로, 지난 2016년 사모운용사를 차려 운영해왔다. 

디스커버리 펀드 사태는 2019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운용하던 2562억원 규모의 펀드가 미국 현지 자산운용사의 법정관리로 환매가 연기되면서 대규모 투자자 피해가 일어난 사건이다. 하나은행은 이 운용사의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를 판매했으며, 현재 240억원 가량의 환매가 중단된 것으로 전해진다. 

또다른 판매사인 기은은 미상환 잔액이 더 크다. 금융감독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4월 말 현재 기은의 미상환잔액은 761억원으로 전체 2562억원의 29.7%에 달한다. 기은은 글로벌채권펀드로 605억원, 부동산담보부채권펀드로 156억원의 미상환 잔액이 남아있다. 

과거 두 은행을 비롯해 증권사들은 펀드 판매 과정에서 펀드의 위험 요인, 원금 손실 가능성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채 불완전 판매했고, 디스커버리의 부실 운용 문제도 드러나면서 환매가 중단됐다. 이 과정에서 대규모 투자자 피해가 발생했다. 

   
▲ 디스커버리펀드 환매중단 현황 / 자료=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 제공

경찰 등 사법당국의 수사가 확대되자 피해자들은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는 "이번 수사를 통해 디스커버리운용사와 기업은행·하나은행 등 금융사들의 각종 사기혐의를 밝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정부와 사법당국은 이번 기회에 디스커버리펀드 전반에 대한 의혹과 법률위반 행위를 두루 살펴보고 법적 처벌까지 나아갈 수 있기 바란다"고 밝혔다. 

덧붙여 "전국에 퍼져있는 피해자들은 기업은행 판매직원이 '장하성 동생 펀드'라면서 안심시켰고, 마치 펀드의 뒷 배경에 청와대가 있는 것처럼 느꼈다는 증언을 수도 없이 했다"며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관련성을 분명히 들여다 봐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사법처리 과정에서 피해자들의 피해회복에 모든 초점이 맞춰지길 바라며, 100% 보상 사적화해 기조를 유지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