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신문 "한국정부 세계유산위 로비 활동 확인"
[미디어펜=이다빈 기자]제44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일본의 '군함도 왜곡'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내용의 결정문을 채택한 가운데 이를 한국 정부의 로비 활동 탓이라고 주장하는 일본 매체의 보도가 이어지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의 극우 성향 매체 산케이신문은 23일 외무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 정부가 세계유산위 위원국들에 로비 활동을 벌였던 사실도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산케이신문은 세계유산위가 지난 12일(현지시간) '유감 결정문' 초안을 공개했을 당시에도 섬 주민과 관계자들을 인용해 "유네스코와 함께 한국 측의 로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정부의 대응을 의문시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세계유산위는 지난 22일(현지시간)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불이행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충실한 이행을 촉구하는 결정문을 컨센서스(전원동의)로 채택했다.

세계유산위는 결정문을 통해 "당사국이 관련 결정을 아직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데 대해 '강한 유감'(strongly regrets)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일본은 '군함도' 등 메이지 시대 산업유산 시설 23곳의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결정됐을 당시인 지난 2015년 7월에만 해도 한국인 강제노역을 인정하며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해석전략에 포함시키겠다고 했다.

일본이 군함도의 역사를 알리기 위해 도쿄에 설치한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전시물은 조선인에 대한 차별이나 인권침해가 없었던 것과 같은 이미지를 부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은 오는 2023년 제46차 세계유산위에서 검토될 이행경과보고서를 내년 12월 1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 지난 2015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일제 강점기 조선인의 징용 현장인 하시마섬(일명 '군함도')탄광 모습./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