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SKB, 미디어 기술 활용 사회 문제 해결 지원…ESG 경영 실천
박규빈 기자 | 2021-09-16 18:01
노인 대상 각종 복지관 프로그램 원격 서비스 지원
경기 3개 노인복지관과 협업, B tv 미디어보드 활용 시범 서비스 개시

[미디어펜=박규빈 기자]SK브로드밴드가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자체 방송 솔루션을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 지원에 나선다.


SK브로드밴드는 경기도 군포, 광명 소화, 수원 팔달 등 3개 지역 노인복지관과 함께 B tv 미디어보드를 활용한 어르신 교육 지원 시범서비스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경기도 군포, 광명 소화, 수원 팔달 등 3개 지역 노인복지관과 함께 B tv 미디어보드를 활용한 어르신 교육 지원 시범서비스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 복지관이 휴관하게 됨에 따라 어르신들이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각종 여가활동 및 친교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데 제한이 많았다. 지역 노인복지관도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SK브로드밴드는 IPTV를 통해 실시간 방송뿐 아니라 동영상 편성 방송과 실시간 자막 노출까지 지원하는 기업용 방송 솔루션 B tv 미디어보드를 지역 복지관에 맞춤형으로 제공,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


자체 방송기술을 활용해 복지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들과 지역 어르신들이 쉽고 간편하게 비대면으로 소통할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 노인복지관은 사전 등록한 시니어를 대상으로 B tv 800번 채널로 음악, 인문교양, 외국어 등 다양한 어르신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셋톱박스에 설치된 IP카메라를 통해 양방향 화상교육도 가능하다.


또한 어르신들에게 인기 있는 건강 동영상이나 복지관 교육 프로그램 녹화 영상을 요일 및 시간대별로 직접 편성해 방송도 할 수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 수칙이나 사전 대비가 필요한 날씨예보 등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생활정보를 실시간 자막으로 안내할 수도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사전조사 및 현장방문 인터뷰 등을 통해 지역 복지관에서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B tv 미디어보드를 맞춤형으로 추가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시범서비스를 올해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사회복지사 및 어르신들의 이용 만족도 분석을 통해 미비점을 개선해 내년에는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윤호종 군포시노인복지관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교육을 어르신들이 조작을 힘들어 하는 PC나 스마트폰으로 실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SK브로드밴드의 B tv 미디어보드를 활용하면 복지관에 작은 방송국을 설치해 운영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고민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김구영 SK브로드밴드 기업고객1그룹장은 "급격한 사회변화로 어르신들의 정보 비대칭이 심화되고 상대적인 우울감과 고독감도 커져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확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체 미디어기술 활용한 사회적 약자 지원 방안을 계속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종합 인기기사
연예.문화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