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트렌드 및 이슈 분석…랜섬웨어 대응 통합 전략 수립 중요성 강조
[미디어펜=조한진 기자]SK쉴더스가 민간 랜섬웨어 대응 협의체 ‘KARA’와 함께 랜섬웨어 공동 대응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SK쉴더스가 주최한 랜섬웨어 공동 대응 세미나는 지난 3월 발족한 랜섬웨어 대응 협의체 ‘KARA’ 소속 민간 기업인 맨디언트, 트렌드마이크로, 지니언스, 에스투더블유(S2W), 베리타스, 법무법인 화우, 캐롯손해보험 등 7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전날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 18일 온라인에서 개최된 ‘KARA’ 랜섬웨어 공동 세미나에서 SK쉴더스 EQST담당 김태형 담당(왼쪽), 이호석 팀장이 ‘랜섬웨어 트렌드 및 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사진=SK쉴더스 제공

이번 세미나에서는 2020년 말부터 급증한 서비스형 랜섬웨어(RaaS)를 포함해 최근 발생한 랜섬웨어 공격자 그룹에 대한 상세 분석과 해킹 사고 원인, 대응전략을 소개하고, 랜섬웨어 탐지와 대응을 위한 각 사의 차별화된 솔루션과 서비스를 상세하게 소개했다.

첫 번째 세션은 ‘랜섬웨어 트렌드 및 분석’을 주제로 SK쉴더스가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를 맡은 SK쉴더스 EQST담당 이호석 팀장은“2020년 말부터 서비스형 랜섬웨어 제작에 공을 들이며, 랜섬웨어 제작자와 이를 사용하는 파트너들과의 제휴를 통해 수익을 배분하는 형태로 운영하면서 더욱 조직화되고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SK쉴더스는 예방/탐지/복구/대응 등 각 영역에 특화된 대응방안 수립을 강조했다. 24시간 사고 접수가 가능한 랜섬웨어 대응센터와 맞춤형 모의 해킹, 랜섬웨어 전용 상품 ‘사이버가드’, 사고 대응 및 복구 서비스 등 랜섬웨어에 특화된 SK쉴더스의 다양한 보안 서비스를 제시했다.

다음 세션으로 다크웹에서 활동하는 랜섬웨어 관련 주요 해커 그룹에 대한 패널 토의가 이어졌다. SK쉴더스, 맨디언트, 에스투더블유(S2W) 3개사가 참여한 패널토의에서는 △랜섬웨어 공격자 추적을 위한 초기 접근법, △랜섬웨어 공격과 악성코드 공격의 전략적 차이점, △랜섬웨어 공격자 그룹은 다크웹에서 어떤 활동을 펼치는지 등을 주제로 토의가 진행됐으며, 특히 그간 공개되지 않았던 해커를 추적하는 방법을 소개해 많은 참가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후 세션에서 회원사들은 랜섬웨어 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과 솔루션, 서비스를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를 주최한 국내 사이버보안 1위, SK쉴더스는 2017년에 출범한 국내 최대 규모의 화이트해커 그룹인 ‘EQST(이큐스트)’를 비롯해 1500여 명의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기반으로 랜섬웨어의 예방에서부터 사고 발생 시 대응까지 체계적인 대책 수립을 돕고 있다.

이재우 SK쉴더스 EQST사업그룹장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랜섬웨어 예방부터 탐지, 복구, 대응까지 통합적인 랜섬웨어 대응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