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백악관측 요청…대북특사 등 관심 높아지자 부담 관측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조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추진됐던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남이 19일 최종 무산됐다. 

문 전 대통령측 관계자는 이날 “이날 정오쯤 백악관측으로부터 ‘만남이 어렵다’는 말이 전달된 사실을 전해받았다”고 밝혔다. 당초 양측의 만남은 지난 3월 백악관측에서 먼저 요청해서 추진돼왔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번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한미정상회담을 갖기 위한 것인데 이를 계기로 한 전직 대통령과의 면담에 관심이 높아지자 미국측이 부담을 느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앞서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8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의 동아시아 순방 일정 브리핑에서 문 전 대통령 면담 여부 질문을 받자 “지금으로선 문 전 대통령과 예정된 면담은 없다”고 답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기념촬영전 정상 라운지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2021.10.30./사진=청와대

그동안 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남은 방한 마지막 날인 22일 서울에서 있을 것으로 관측됐다. 일각에선 미국의 현직 대통령과 한국의 전직 대통령 간 만남 자체가 전례 없던 일이라는 점에서 문 전 대통령의 대북특사 가능성 등이 제기되기도 했다.

미국의 중간선거를 앞둔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의 무력도발을 막기 위해 문 전 대통령의 특사 역할을 요청할 것이라는 관측이었다. 

하지만 현재 북한은 코로나19 등 전염병 발생으로 하루에 수십만명에 달하는 발열자가 발생하는 상황이다. 또 이런 와중에도 7차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준비를 마친 징후가 포착됐다.

결국 지금은 북한에 대북특사를 보낼 상황이 아니라는 판단이 나와 있는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과의 만남에 관심이 높아지자 백악관은 최종 윤 대통령과의 첫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릴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