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화이트 바이오 공장 설립
SKTI, 넷 제로 원유 매년 20만 배럴 도입
EU, SAF 의무 혼합 비율 2050년 63% 목표
IATA "각국 정부 SAF 정책적 지원 따라야"
[미디어펜=박규빈 기자]ESG(환경·사회·지배 구조) 관련 규제가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 가운데, 글로벌 항공업계에서는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uel) 사용이 제도화 되고 있다. 항공사들에 연료를 판매하는 정유업계도 이 같은 바람을 타고 관련 사업에 뛰어들어 ESG 대열에 합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지난해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제77차 연차 총회(AGM)에서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전 세계 항공 운송 산업 결의안을 승인했다. 이는 항공업계 탄소 배출량 65%를 SAF를 통해 감축함을 골자로 한다.

IATA는 앞서 2017년 6월에는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제73회 AGM에서 회원국 간 생태 균형을 보존하고, 천연 자원 고갈 방지 연료만 사용하기로 함을 포함해 SAF 배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바 있다.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는 승객 한 명이 1km를 이동할 때마다 버스 105g, 중형차(디젤) 171g, 비행기(단거리)는 255g 수준의 탄소 발자국을 남긴다고 발표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유럽 연합(EU)은 SAF 의무 혼합 비율을 2025년 2%로 시작, 2030년 27%, 2050년 63%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은 SAF 보급에 대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 에어프랑스 여객기에 프랑스 화학 기업 토탈 급유 차량이 SAF를 주유하고 있다./사진=에어프랑스 제공

올해 4월 기준 50개 이상 항공사들이 SAF를 채용해 기존 연료 대신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에어프랑스는 2030년까지 자사 모든 항공편의 SAF 혼합 비중을 10% 수준으로, 2030년에는 63%로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프랑스 정부는 자국 내 항공유 공급사들을 대상으로 SAF를 최소 1% 혼합 공급토록 법제화했다. 대한항공도 올해 2월 파리발 인천행 노선에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SAF를 도입하기로 했다. 

SAF는 석유·석탄 등 기존의 화석 자원이 아닌 동물성·식물성 기름과 해조류, 도시 폐기물 가스 등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진 항공유로, 원료 수급부터 소비 등 전 단계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존 대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SAF가 연소 시 만들어내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기존 등유 기반 항공유와 비슷한 수준이다. 한편 SAF는 사탕수수나 옥수수 등 원료가 생장함에 따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탄소 발생량을 줄인다는 게 IATA의 설명이다.

하지만 항공사들은 SAF 도입을 주저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화석 자원을 기반으로 한 기존 항공유 대비 2~5배 가량 비쌌기 때문이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국제 유가는 2배에 달하는 폭등을 거듭했고, 그 결과 SAF와 기존 항공유 간 가격 차이가 30% 수준까지 좁혀졌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지구 온도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보다 낮은 1.5도 아래로 제한하려면 온실 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9년 대비 43%, 2050년까지는 84%를 줄여야 한다는 합의안을 도출해냈다.

IATA는 각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이뤄지면 SAF가 기존 화석 기반 항공유와 가격 경쟁력을 갖춰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정부 당국이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연구·개발(R&D)과 실증 플랜트를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SAF는 정유업계가 제조를 담당하는 만큼 정부 당국이 생산 공장에 대한 투자 위험을 줄이고 생산과 공급을 위한 민관 파트너십에 참여하는 정책을 구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 대한항공은 지난해 6월 30일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 항공유 제조·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사진=대한항공 제공

현재 국내 정유 4사 중에는 SAF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기업은 없고, 이제 R&D를 시작한 걸음마 단계에 있다.

국내 정유업계에서 SAF 사업에 가장 먼저 발을 디딘 건 현대오일뱅크다. 대한항공과는 △국내 바이오 항공유 제조·사용기반 조성 △국내 바이오 항공유 사용을 위한 시장 조사·R&D △바이오 항공유 인식 제고·관련 정책 건의 등에서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대한항공과의 협력 이외에도 현대오일뱅크는 2024년 중 충남 대산에 '화이트 바이오' 연료 공장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화이트 바이오 연료 역시 SAF에 속하나, 농업 자원에서 추출해 산림 파괴와 국제 곡물 가격 인상 논란을 일으키는 기존 제품 대비 더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버려지는 폐유 등에서 추출하는 게 친환경적인 것이라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 SK이노베이션 울산CLX/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은 글로벌 친환경 석유 제품 트레이딩 회사로의 진화를 도모하고 있다. SKTI는 미국 옥시덴탈로부터 2025년부터 5년 간 매년 20만 배럴 규모의 넷 제로 원유를 도입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항공유 기준 20만 배럴은 서울에서 제주도 간 왕복 약 9000회 비행이 가능한 규모다.

SK이노베이션은 2050년 넷 제로 달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개발, 실행하고 있다. 특히 SKTI는 SK에너지와 함께 '카본 투 그린' 전략 하에 바이오 연료 생산 등 친환경 사업 확장을 통한 스코프 3 배출량 감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SKTI는 넷제로 원유를 정제해 친환경 항공유를 비롯한 다양한 넷 제로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서석원 SKTI 사장 겸 SK에너지 R&S CIC 대표는 “에너지 전환이라는 거대한 환경 변화 속에 넷제로 원유와 이를 통해 생산되는 제품의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기후 변화 대응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