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2차 협상 결렬 후 브리핑서 김은혜 홍보수석 "정부, 국민 지키는 사명"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윤석열 정부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간 '강 대 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30일 불법 파업과 타협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현안 브리핑을 열고 "국민 안전을 볼모로 하거나 조직화하지 않은 저임금 노동자의 일자리를 빼앗는 파업에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은혜 홍보수석은 "정부는 국민을 지키는 일을 중단없이 제공해야 하는 사명이 있고, 그게 정부의 존재 이유이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11월 30일 오후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등 총파업과 관련해 브리핑을 갖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수석은 "국민의 안전 그리고 편익 관점에서 지헤롭게 대처해 나가고자 한다"며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지만 불법은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김 수석은 이날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대해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로 다양한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며 "업무 복귀 명령을 거부한 운송종사자에게 명령서가 발송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김 수석은 연이어 예고된 전철 및 철도 파업과 관련해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늘부터 파업에 들어갔는데 하필 오늘 전국에 한파경보가 내려졌다"며 "12월 2일엔 철도노조가 파업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하철과 철도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상당한 불편이 예상돼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노사 법치주의를 확고하게 세워나가는 과정"이라며 "정부가 노사문제를 법과 원칙에 따라 풀어나가지 않고 그때그때 타협하면 또 다른 파업과 불법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이번 사태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가 얼마나 강력한지 묻는 질문에 "그때 그때 타협을 위해서 이 상황을 넘기고자 한다면 또다른 불법을 양산할 것이기 때문에 법과 원칙에 따라서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힘주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 통계청에서 발표가 나왔지만 월별 산업생산이 최대치로 감소했다, 3고로 인해 먹고 살기 어렵다"며 "국민과 경제, 아니면 국민생활의 피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지 않는다면 이것이야말로 정부의 직무 유기"라며 재차 기존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