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으로 개발
"풍력 터빈 부품 국산화율 높이고 유지보수 서비스도 국내 기술로 대체"
[미디어펜=김태우 기자]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 최초로 독일 국제인증기관인 '데비오씨씨'(DEWI-OCC)에서 8MW(메가와트) 해상풍력발전시스템에 대한 국제 형식인증을 취득했다고 12일 밝혔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18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으로 '8MW급 대용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을 추진해왔다.

   
▲ 두산에너빌리티가 지난 1월 전라남도 영광군 백수읍 국가풍력실증센터에 설치한 8MW 해상풍력발전기 전경. /사진=두산에너지빌리티 제공


'DS205-8MW'는 해상풍력이 발달한 유럽 국가들보다 풍속이 느린 우리나라 서남해의 환경에 맞춤형으로 설계됐다. 평균 풍속 6.5m/s에서도 이용률 30% 이상이 가능할 수 있도록 로터 직경을 205m(블레이드 길이 100m)까지 늘렸다. 길이만 100m에 달하는 블레이드는 두산에너빌리티와 한국재료연구원, 블레이드 제조사인 휴먼컴퍼지트가 협력해 개발했다.

두산에너빌리티가 취득한 국제 인증은 설계평가·제조평가·형식시험으로 각각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 취득할 수 있다.

박흥욱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 BG장은 "현재 70% 이상인 터빈 부품 국산화율을 더욱 높이고 해외에 의존하던 터빈 유지보수 서비스를 국내 기술과 인력으로 대체해 국내 해상풍력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