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나신평, LH 신용등급 AAA·안정적 부여
대규모 정책사업 추진으로 재무부담 증가 전망
영업수익성 양호·재무안정성 지표 개선…위험↓
[미디어펜=김준희 기자]금리 인상 등으로 인한 부동산 경기 침체에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양호한 신용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정책사업 추진으로 차입 규모가 증가하고 있지만 안정적인 사업기반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가능성으로 재무적 융통성을 확보했다는 분석이다.

   
▲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전경./사진=LH 제공


1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한국신용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LH의 제23-01회 토지주택채권(용지)에 대한 신용등급을 AAA·안정적으로 부여했다.

정부 정책수행기관으로서 사업기반이 안정적이라는 평가다. 또 사업비 회수 등을 통해 재무안정성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말 기준 LH의 부채비율은 219.2%, 차입금의존도 37.8%로 지속적인 자본 확충과 함께 잉여현금을 통해 차입금을 일정 수준 감축하는 등 재무안정성 지표가 개선되고 있다.

2016년 이후 양호한 영업수익성도 지속하고 있다. 다만 지난해에는 분양전환 물량 감소로 수익성 상승세가 다소 꺾였다.

나이스신용평가는 “2018~2019년 부동산 규제로 인한 경기 저하로 일시적인 수익성 하락을 겪은 후 부동산 경기 호조로 2021년까지 우수한 영업수익성을 기록했다”며 “지난해 2분기에는 분양전환 물량 감소로 공공주택사업 매출 및 영업수익성이 하락하며 전사 기준 영업수익성이 다소 저하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규모 정책사업 추진으로 인한 차입 규모 증가 등 재무부담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신용평가는 “공사 설립 이후 택지 및 산업단지 개발, 혁신도시 개발, 임대주택 건설 등 대규모 정책사업이 추진되며 차입 및 부채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며 “최근 3년간 3기 신도시, 주거복지로드맵 등 정책사업 투자가 급증해 차입 및 부채 규모는 증가 추세에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6월 말 기준 LH의 순차입금 규모는 71조6000억 원이다.

다만 정부 지원가능성을 바탕으로 한 재무융통성은 우수하다는 평가다. 외국차입 및 사채 발행 시 정부 원리금 상환 보증, 공공사업 손실보전, 정부 차입금 후순위 인정 등에 대한 법적 근거 등을 감안할 때 정부의 지원 의지 및 수준은 매우 높다는 판단이다.

풍부한 유동성도 보유하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말 기준 LH의 단기성차입금은 5조4472억 원으로 보유 유동성(9조4886억 원)이 단기성차입금을 상회하고 있다.

육성훈 나이스신용평가 선임연구원은 “유상증자 등 정부의 재무적 지원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우수한 대외신인도를 바탕으로 직·간접금융시장 접근이 용이해 운전자금 및 차입금 상환 자금소요에 원활히 대응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또 “영위사업의 공공성 및 정책적 중요성에 기반해 제도적으로 확보되고 있는 재무적 융통성 등을 고려할 때 공사의 단기유동성 위험은 극히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김수강 한국신용평가 연구원 또한 “부동산 경기 및 정부정책에 따른 실적변동성 및 임대주택 공급에 따른 공공주택관리사업 적자 확대에도 불구하고 신도시 택지개발 등 손실보전 외 사업부문 실적 개선에 힘입어 양호한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재무적으로는 주거복지 로드맵 정책 등 임대주택 공급확대를 비롯한 대규모 투자 지출이 지속될 예정으로 당분간 외부차입 확대가 예상된다”며 “다만 정부의 제도적 지원 및 유상증자 등에 기반한 공사의 재무융통성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전망”이라고 부연했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