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북한 행동에 책임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해야”
“비핵화 없으면 가짜 평화…확장억제 계획 강화”
한미 과학기술협력협정 개정 및 연장 의정서 서명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3일(현지시간)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으며, 이를 위한 빈틈없는 공조와 함께 양국의 확장억제 계획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워싱턴에서 2번째 열린 이번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 양국 장관은 또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책임을 강조, 한미중이 협력할 영역이라고 강조하고, 북한의 불법 사이버활동 등 불법 자금흐름을 차단하는 노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박 장관은 회담 이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블링컨 장관과 북한 비핵화에 대한 우리의 흔들림 없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는 한반도에 지속가능한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공동 노력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핵화 없는 평화는 가짜 평화이고,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국제 평화와 안보에 대한 직접적이고 심각한 위협이며, 국제 비확산 체제의 근간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한미는 한반도의 진짜 평화를 이룩하기 위해 빈틈없는 공조를 계속할 것이다. 우리는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확장억제 실효성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 장관은 “유엔 제재를 빈틈없게 완전히 이행하는 한편, 북한의 불법적인 자금흐름을 차단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면서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에 대한 대응은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된 것으로 보인다. 박 장관은 “우리는 중국이 북한의 행동에 대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명한 능력을 갖고 있고, 이를 행사할 책임이 있다는데 동의했다”면서 “북한 비핵화는 한미중이 오랫동안 협력해온 영역이며, 앞으로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박진 외교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 있는 미 국무부에서 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6.14./사진=연합뉴스

블링컨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말했듯이 한미동맹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핵심축”이라며 “한국정부가 지난 12월 발표한 새로운 인도·태평양전략은 역내 부상하는 도전에 대한 우리의 공동이익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오늘 우리는 공동의 위협에 대한 동맹 방위 약속을 재확인했다”며 “핵과 재래식 무기, 미사일 방어 체계를 포함해 모든 범위의 자산을 이용해 한국을 방어할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최근 서울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회담을 언급하며 “두 장관이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한층 깊은 정보 공유를 포함해 양국의 확장억제 계획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는 대만해협의 평화 유지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고, 공동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일 3국의 안보공조 확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는 북한의 불법적이고 경솔한 위협을 포함한 안보위협에 강력하게 대응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한미 양국 장관은 지난해 한미 정상들이 동맹의 향후 70년간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상호 합의한 사항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 또한 경제안보 및 첨단기술 관련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박 장관과 블링컨 장관은 이날 회담을 계기로 ‘한미 과학기술협력협정’ 개정 및 연장 의정서에 서명했다. 두 장관은 한미 간 파트너십 확장의 다음 영역이 우주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 하고, 올해 한미 우주포럼을 개최하기로 뜻을 모았다.

두 장관은 글로벌 공급망 교란 행위를 다루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것을 합의했으며, 한미일 3국 협력의 질적 확대 필요성에도 공감했다. 아울러 두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신속히 종결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