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가능성·대주주 사전 인지여부 등 조사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무더기 하한가 사태로 드러난 대규모 주가조작 사건을 두고 금융당국이 검찰과 손잡고 대규모 합동수사를 개시한다. 수사는 주로 공매도 세력 연루 가능성, 대주주의 사전 인지 여부 등을 들여다볼 전망이다.

   
▲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무더기 하한가 사태로 드러난 대규모 주가조작 사건을 두고 금융당국이 검찰과 손잡고 대규모 합동수사를 개시한다. 수사는 주로 공매도 세력 연루 가능성, 대주주의 사전 인지 여부 등을 들여다볼 전망이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의 늑장 대응이 이번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금융위원회는 이를 인지했을 당시부터 금융감독원, 검찰과 공조를 해왔던 점을 언급하며, 최근 압수 수색과 출금 금지가 신속히 이뤄졌다고 강조하고 있다.

30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이번 사태에 검찰과 금융당국이 합동수사팀을 구성해 본격 수사에 나선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단장 단성한)은 지난 28일 금융위와 금감원의 수사·조사 인력이 참여하는 합동수사팀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매수·매도가를 사전에 정해 사고팔며 주가를 띄우는 통정거래가 있었는지를 규명하는 게 이번 수사의 핵심 내용으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주가조작 혐의 세력이 1000여명의 투자자를 모집한 것으로 알려진 데다,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주가를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혐의를 입증하는 데 다소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당국은 매매 분석 등을 통해 공매도 세력 연루 가능성, 대주주의 사전 인지 여부 등을 전방위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현재는 주가 폭락 전 일부 종목들에 대한 공매도의 급증 경위 등을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으로 선광의 경우 평소 10주 미만이었던 공매도 물량이 폭락 직전인 지난 19일 4만주 이상 나오기도 했다.

아울러 하한가를 맞은 8개 종목의 대주주 등이 주가 조작 여부 등을 사전에 인지했는지도 이번 조사의 관전 포인트다.

특히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은 폭락 사태 직전 다우데이타 보유 주식을 처분하면서 관련 의혹을 받고 있다. 김 회장은 지난 20일 시간외매매로 다우데이타 140만주(3.65%)를 주당 4만 3245원에 처분해 605억원을 거머쥐었다.

김영민 서울가스 회장도 지난 17일 시간외매매 방식으로 주당 45만 6950원에 10만주를 팔았다고 공시했다. 매도 금액은 456억 9500만원에 이른다.

이중명 전(前) 아난티 회장도 주가조작 세력에 연루돼 자신도 피해를 보고 다른 투자자도 끌어들인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과 당국은 주가조작 세력으로 의심받는 H투자컨설팅업체의 서울 강남구 사무실과 관계자 명의 업체, 주거지 등을 전방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본격 진행될 전망이다.

한편 금융위가 SG발 폭락사태를 최초 인지한 건 이달 초 언론사 제보 등을 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이와 관련해 "제가 들은 건 아주 최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SG증권의 매물 폭탄으로 급락세를 탔던 종목들을 중심으로 시장에서는 지난해부터 '작전설'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는데, 당국의 인지 시점이 늦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번에 무더기 하한가를 맞은 △다올투자증권 △다우데이타 △대성홀딩스 △삼천리 △서울가스 △선광 △세방 △하림지주 등은 모두 유동성이 적어 주가 변동성이 적은 편인데, 최근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대표적으로 대성홀딩스 주가는 최근 꾸준히 우상향하며 지난달 말 종가 기준 13만 720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2021년 말 주가가 4만 7100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1년 3개월 새 약 3배가량 뛴 것이다.

삼천리 주가도 지난달 51만 5000원이었는데 2021년 말 종가는 9만 800원으로 6분의 1수준에 불과했다. 

세방은 같은 기간 1만 1950원에서 4만 6000원으로 4배 가까이 상승했다.

일각에서는 당국의 조사가 길어지자 움직임을 눈치챈 주가 조작 세력들이 물량 처분에 나섰고, 이로 인해 주가 폭락 사태가 빚어진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대표 8개 종목의 지난 28일 기준 시가총액은 사태 발생 직전인 지난 21일 대비 약 7조 8493억원 급감했다.

이에 대해 당국 관계자는 "일단 사안이 중하니 압수수색 권한이 있는 금융위 자본시장조사총괄과가 먼저 나섰던 것"이라며 "금감원과 남부지검 협력을 받아 실시간으로 자료를 공유해왔다"고 해명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