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서비스 신시장 창출형 비즈니스 아이디어(BI) 연계형 연구개발 공고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9일부터 ‘2023년도 지식서비스산업 비즈니스 아이디어(Business Idea, BI) 연계형 연구개발 과제’를 공고한다고 8일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BI 연계형 연구개발(R&D)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제조서비스 모델 창출을 목표로 민간이 자유롭게 제안한 비즈니스 아이디어(BI)를 경쟁 방식으로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기술 및 산업전문가, 민간투자기관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시장 전망이 밝으며 투자 매력도가 높은 ‘초거대 AI를 활용한 로봇서비스(RaaS1), 모빌리티(MaaS2), 사업서비스(법률, 회계, 세무 등) 모델’의 3개 테마를 정했다.

산업부는 각 테마별로 2개 기관을 선정해 비즈니스 모델 기획 비용 1억 원을 6개월간 우선 지원하고 이후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해 최종 선정된 기관에 2년간 10억 원을 R&D 자금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과제 선정 시 초거대 AI 플랫폼 운영 기업과의 협업 계획을 제시한 기관을 우대할 예정이다.

박동일 제조산업정책관은 “이번 지식서비스 BI 연계형 R&D 사업을 통해 초거대 AI를 활용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제조서비스 모델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며 “연내에 민간의 융합 신(新)비즈니스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제조서비스 융합 활성화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공고의 자세한 내용은 9일부터 산업부 홈페이지 및 산업기술 R&D 정보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6월 7일까지 산업기술 R&D 정보포털을 통해 연구개발과제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