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 구축·운용 기술 연구 및 시스템 개발
[미디어펜=김준희 기자]GS건설은 지난 7일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에서 조규일 진주시장과 허윤홍 GS건설 미래혁신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한국형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 지난 7일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조규일(오른쪽 네 번째) 진주시장과 허윤홍(오른쪽 세 번째) GS건설 미래혁신대표 사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GS건설


AAM은 최근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에서 나아가 지역 간 항공교통까지 확장된 범위의 개념이다.

이번 협약식에는 GS건설 외 경상국립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병원, GS칼텍스, LG유플러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참석했다. 진주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남권역 책임의료기관인 경상국립대학교병원을 거점으로 진주시를 비롯한 인근 지역에 응급 의료 운송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GS건설은 이번 업무협약에서 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 구축·운용 기술 연구 및 시스템 개발을 맡게 된다.

진주시는 한국형 AAM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경상국립대학교는 UAM 분야 전문인력 양성, 경상국립대학교병원은 시범도시사업을 위한 인프라 활용 및 응급의료서비스 운영 자문, KAI는 기체 개발, LG유플러스는 교통관리 플랫폼 연구 및 실증사업 수행, GS칼텍스는 버티포트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 주유소 부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GS건설은 UAM 사업과 관련해 버티포트 설계에서 운영까지 아우르는 엔드 투 엔드(End-to-end) 버티포트 솔루션 확보와 버티포트 기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GS건설은 지난해 7월 부산시와 ‘UAM 조기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올해 2월 국토부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1단계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허윤홍 GS건설 미래혁신대표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친환경 항공모빌리티 영역을 확장하고 지역 간 이동 가능한 기술을 통해 응급의료운송 문제 해결에 활용함으로써 의료서비스 개선이 기대된다”며 “GS건설은 UAM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시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성을 확보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