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정연주 퇴진 기자회견서 “방심위 독립성‧공정성 완벽히 상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보수언론시민단체인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와 바른언론시민행동(바른언론)이 8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공영 방송의 편파 왜곡 보도에 대해 솜방망이 제재와 늑장 심의를 남발해왔다”라며 “편파방송 면죄부 발급처로 전락한 정연주 방심위 체제가 전면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언론 및 공언련은 이날 오전 여의도 인근 카페에서 정연주 체제의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공영방송의 왜곡‧편파 방송에 대한 심의 요청을 지연해 독립성과 중립성을 훼손하고 있다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의힘이 지난 2021년 8월부터 23년 5월까지 총 2316건의 심의 신청서를 분석한 결과 1085건(46.8%)이 접수 상태로 수개월씩 방치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가짜뉴스 퇴치 활동을 벌이는 '바른언론 ' 시민단체가 5월 11일 서울 여의도 까페에서 지난 1년간 우리 시회에 악영향을 끼친 30대 가짜뉴스 선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자료사진)/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또 “심의 전 방심위 사무처가 당사자에게 명확한 사유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기각 처리한 사안도 무려 715건(30.9%)에 이르렀다”면서 “편파 방송 심의 요청 77.7%가 심의위원회에 상정조차 되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더불어 “2021년 이후 현재까지 실질적 제재 효과 없이 처리된 것이 98.5%에 이른다”면서 방심위가 공영방송의 편파‧왜곡 방송을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방심위의 비상식적인 업무 해태, 노골적인 봐주기 식 심의가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것은 정연주 위원장을 비롯해 민주당 추천 위원들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한 방심위가 독립성과 공정성을 완벽하게 상실했음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공정성을 저해한 정연주 방심위 체제가 전면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