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입장문 "최소한의 사실관계 바로 잡기 위해…가짜뉴스 생산 멈추라"
이동관 "일방적 가해 아닌 일방적 주장…당사자 간에 이미 사과와 화해"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현재 방송통신위원장이 유력하다고 세간에 알려진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은 아들의 '학교폭력' 논란에 대해 8일 "먼저 사실관계를 떠나 제 자식의 고교 재학 중 학폭 논란이 빚어진 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동관 대통령 특보는 이날 오후 대통령 대변인실을 통해 공식 입장을 내고 "공직 후보자로 지명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응하는 것이 인사권자에 대한 도리가 아니며, 정도(正道)도 아니라고 생각하여 그간 공식 대응을 자제해 왔다"고 전했다.

이동관 특보는 "그러나, 최근 야당 대표까지 나서 무차별한 '카더라'식 폭로를 지속하고, 이것이 왜곡 과장되어 언론과 SNS 등을 통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상황에 더는 침묵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저와 제 가족은 차치하더라도, 무엇보다 사회의 일원으로 성실히 살아가고 있는 관련 학생들에게 정신적, 실질적인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7일 열린 국회 최고위에서 "이동관 특보의 자녀가 당시 하나고의 학교 폭력에 최고 가해자였다, 이런 말들이 나돌고 있다"면서 "'정순신 사태'와 비교도 안 될 수준의 심각한 학폭이었는데 학교 폭력위원회는 열리지도 않았고 가해자는 전학 후에 유유히 명문대에 진학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는 "참으로 현실은 픽션을 능가한다는 그런 말이 실감 난다"며 "일단락된 사건이니까 문제가 없다, 이런 얘기도 하는 데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전 청와대 홍보수석). /사진=연합뉴스


이 특보는 이날 입장문에서 "최소한의 사실관계를 바로 잡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입장문을 발표하오니 정치권부터 정쟁을 위한 무책임한 폭로와 가짜뉴스 생산을 멈춰 달라"며 "언론인 여러분도 사실관계에 입각한 균형 잡힌 보도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특보는 이날 입장문에 대해 "해당 사건이 불거진 2015년 당시 학교 관계자 인터뷰 보도와 각종 회의 발언 및 최근 확보된 당시 관계자 등의 증언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특보는 입장문에서 "상호간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일방적 가해 상황이 아니고 인터넷 등에 떠도는 학폭 행태는 사실과 동떨어진 일방적 주장"이라며 "1학년 당시 당사자 간에 이미 사과와 화해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 특보는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른바 진술서 등을 토대로 심각한 학교 폭력이라고 유포된 내용은 근거가 희박하며 사실관계가 맞지 않는 주장"이라며 "당사자 둘은 고교 졸업 후에도 서로 연락하고 지내는 친한 사이이다, 학폭 피해자였다면 있을 수 없고, 상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특보는 "언론에 유출된 진술서는 사본으로 서명과 작성 날짜가 없다"며 "당시 사안은 '당사자들이 화해하고, 처벌을 불원한 케이스'로 9가지 징계 처분 중 제2호(접촉-보복 금지 등) 또는 제3호(교내 봉사)에 해당하는 경징계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시범케이스로 중징계 처분을 받은 것 같다는 게 복수의 학폭 전문변호사 견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직 고위공직자 신분으로 낮은 자세로 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해 선도위 결정을 조건 없이 수용했다"며 "이는 내 아이의 안위보다 학교에 미칠 영향 등 부정적 여론을 고려해 내린 부모의 결정이었다,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학폭 논란에 휩싸인 사실 자체만으로도 불이익을 감내해야 한다는 것으로 가족회의에서 내린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입장문에서 2019년 12월 2일 MBC의 '스트레이트- 하나고 의혹' 방송에 대해 이 특보는 "본인의 징계를 피하고자 학교 비리 의혹을 제기한 교사 전경원의 일방적이고 왜곡된 주장을 여과 없이 그대로 보도한 대표적인 악의적 프레임의 가짜뉴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특보는 최근 불거진 논란에 대해서도 "2015년에 의혹 제기된 사건을 사건 발생 8년 후에야 무분별하게 의혹을 제기하는 것에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했다"며 "오히려 진위 여부에 대한 공방 자체만으로도 학생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을 것을 우려해 어떤 대응도 삼가해왔다"고 지적했다.

이 특보는 입장문에서 "이미 대한민국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 성공적인 삶을 일구고 있는 아이들에게 불필요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판단에 비록 억울한 심정이었지만, 어떤 대응도 삼갔으며 이런 원칙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다만 이 특보는 "실체가 불분명한 이른바 '진술서'를 어떤 동의 과정도 없이 공영방송에서 보도한 무책임한 행태를 개탄하며 방송의 자정능력 제고가 시급한 것을 절감하는 계기"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