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진 “외교사절의 우호관계 임무·외교관례에 어긋나…내정간섭”
싱 대사, 야당 대표 앞에서 “中패배 쪽에 베팅, 반드시 후회할 것”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9일 오전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최근 야당 대표와 만찬 때 도발적인 언행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장 차관은 이날 오전 싱하이밍 대사를 서울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찬 때 싱 대사의 외교관례에 어긋나는 비상식적이고 도발적인 언행에 대해 엄중 경고하고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앞서 싱 대사는 8일 이재명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한국의 대중 외교정책에 대한 불만을 직설적으로 쏟아냈다. 그는 특히 “미국이 전력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에서 일각에선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데 베팅을 하는 것 같은데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고 역사의 흐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아마 앞으로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 외교부./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장호진 차관은 싱 대사가 다수의 언론매체 앞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과 묵과할 수 없는 표현으로 우리정부 정책을 비판한 것은 외교사절의 우호관계 증진 임무를 규정한 비엔나협약과 외교 관례에 어긋날 뿐 아니라 우리 국내정치에 개입하는 내정간섭에 해당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장 차관은 싱 대사의 이번 언행은 상호존중에 입각해 한중관계를 중시하고 발전시켜 나가려는 양국 정부와 국민들의 기대에 심각하게 배치되는 것으로서, 오히려 한중우호의 정신에 역행하고, 양국간 오해와 불신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것이라고 단호하고 분명하게 지적했다.

장 차관은 싱 대사에게 이번 언행과 관련해 외교사절의 본분에 벗어나지 않도록 처신해야 할 것이며, 모든 결과는 본인의 책임이 될 것이라고 분명히 경고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