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 성황리 개최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최근 지구온난화를 비롯해 장마·태풍 등 급격한 기후변화가 우리 사회의 안전망을 뒤흔드는 가운데, 안전방재 관련 전문가들은 재해 위험 관리 및 운영체계 구축 등으로 잠재적 재해를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1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에서 방재·안전 전문가들은 최근 일련의 기후위기로 촉발된 국내 자연재해 사례를 언급하며, 정부·지자체·기업·시민사회 등이 함께 대응해야 할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했다. 

   
▲ 1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사진=김상문 기자


미디어펜이 주최하고 한국방재협회가 후원한 이번 포럼은 행정안전부가 지난 13일부터 3일간 주최하는 '2023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의 마지막 날 메인 포럼으로 배정돼 주변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행사 시작과 함께 환영사를 맡은 정세균 전(前) 국무총리는 "국민의 자발적 안전의식과 실천이야 말로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우리 스스로를 지키는 든든한 보루가 될 것이다"며 국민의 안전의식 고취를 강조했다. 

이어 "지난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우리는 바로 범국민적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었다"며 "법과 제도, 각종 정책과 행정명령 뿐만 아니라 국민의 자발적 안전의식과 실천이야 말로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우리 스스로를 지키는 든든한 보루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 1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사진=김상문 기자


이의춘 미디어펜 대표는 환영사에서 "우리는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엄청난 재난 및 재해사고를 당할 때마다 안전이 중요하다고 되뇌어왔다"며 "여러 가지 처방과 대안들이 제시됐지만 아직도 '국민이 안전할' 헌법적 권리를 누리기는 부족하다는 허전함이 남는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도 "기후재앙은 분명 위기지만 한국경제 혁신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로도 작용하고 있다"며 위기를 기회로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 1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에서 이의춘 미디어펜 대표가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사진=김상문 기자


이날 포럼에는 정계를 비롯 각계 전문가들이 자리해 행사를 빛냈다. 특히 국회 회기 중임에도 김교흥 국회 행정안전위원장과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이 행사장에 직접 방문해 축사를 전했다.

우선 김 위원장은 "서울 한복판에서 꽃다운 청년들이 사라지고 지하차도 침수로 출근길에서 생과 사가 위협받고 있다"며 "기후 문제도 위기 상황으로 수해 피해 등으로 많은 사망자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절망과 분노를 넘어 재난의 순간 국가가 없었다는 좌절감에서 원인은 남탓으로 돌리고 책임은 말단에 떠넘기는 행태가 반복돼서는 재난, 재해에 예방과 대책을 세울 수가 없다"며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 행전안전부가 국민 안전에 마지막 보루라는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미래 세대가 살아갈 대한민국을 안전한 나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게 국가의 존재 이유"라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 앞에 여야가 따로 없다"며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조했다. 

또 "304, 3만 3934, 159, 세월호와 코로나 그리고 이태원 참사서 사망한 자들의 숫자다. 우리가 막을 수 있었던 이 사고로 누군가의 아들, 누군가의 딸, 누군가의 친구가, 누군가의 아버지도 어머니가 목숨을 달리했다"며 "어쩌면 우리의 안일함이 국가의 부족한 시스템이 이 죽음 막지 못했을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 1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에서 방기성 한국방재협회장이 '중대재해처벌법과 연속성 경영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김상문 기자


첫 주제발표에 나선 방기성 한국방재협회장은 '중대재해처벌법과 연속성 경영시스템'을 주제로 대형화되는 재난 상황에 맞서는 기업들의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방 협회장은 "기업을 경영하시는 분들은 안전보건 확보 의무가 있다"며 "안전보건 체계는 안전보건 업무 총괄 관리 전담 조직 설치해야 하고 안전보건 관리자 전문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방 협회장은 선진국에서 ISO 비즈니스연속성관리(BCMS)를 국제표준 ISO 22301인증으로 채택한 점도 강조하며, 국내 기업도 관련 계획을 수립·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 영국, 일본 등 재난관리 선진국에서는 기업들 간 BCMS 경영 활동이 일반화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정전·화재·지진·풍수해 등 재난 발생시 기업의 사업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경감·대응·업무 연속성 확보·복구 계획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실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1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에서 윤순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장이 '기후위기시대, 지속가능한 재해 위험 관리'를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김상문 기자

 
'기후위기시대, 지속가능한 재해 위험 관리'를 주제로 두 번째 발표에 나선 윤순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장은 온실가스 등으로 비롯되는 기후위기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우리 사회가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재해 위험 관리에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윤 원장은 "인간 온실가스를 배출이 하면 온실가스가 대기 중에 머무르면서 지구온난화, 기후변화를 야기하는데 이와 같은 온실효과를 한 번만 야기하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면서 "우리가 얼마나 심각한 위기적 상황이냐면 태어난 연도에 따라서 그 사람이 경험하는 기후경험이 다르다. 지금 출생한 아이들은 산업화 이전에 비해서 훨씬 더 높은 온도를 경험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원장은 "현재 기후위기는 환경부가 관장하고, 재난·재해는 행안부가 관리를 하고 있다. 두 부처가 상호협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해야하며 광역지자체 뿐만 아니라 기초지자체도 기후위기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현재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이 수립됐는데 이행력을 높이고 평가를 통해 이행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1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에서 최대호 안양시장이 '위기에 대응하는 지자체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김상문 기자


마지막으로 '위기에 대응하는 지자체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최대호 안양시장은 1 대 29 대 300으로 알려진 '하인리히법칙'을 강조하며, 재난안전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최 시장은 "지난해 8월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다시 한번 상처를 안았지만 이후 재난재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였다"며 "역류방지·차수판 설치 지원, 제방 정비, 방수문 개선사업 등을 통해 시민 안전을 지켰다"고 말했다.

이어 최 시장은 "지방정부의 안전정책은 지방정부 혼자 할 수 없다"며 "전국 지자체를 대표해 더 많은 제도와 정비, 중앙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을 다시 한 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 1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재난안전포럼'에서 이의춘 미디어펜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환담하고 있다./사진=김상문 기자


한편 이날 행사에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 김교흥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 이용철 행정안전부 안전예방정책실장, 최병갑 경기도 안전관리실장, 최대호 안양시장, 이재율 킨텍스 대표이사, 윤승진 서울대 환경대학원장, 방기성 한국방재협회장 등이 자리해 행사를 빛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