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에 강서구 내 기대감 고조
[미디어펜=문수호 기자]서울 강서구청장 보궐 선거가 마무리되면서 총 사업비 5조 원 규모의 가양동 CJ공장부지 개발이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진교훈 당선인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56.52%(13만7066표)를 득표해 2위인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39.37%·9만5492표)를 크게 따돌렸다. 

업계에서는 진 당선인이 새로운 구청장으로 확정되면서 주춤하던 가양동 CJ공장부지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진 후보가 전임 강서구청장인 김 후보와 달리 가양동 CJ공장부지 개발을 공약사항으로 내걸 만큼 사업 추진에 대한 의지가 큰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진 당선인은 선거 기간 중 “가양동 CJ공장부지 개발사업 중단은 행정 이해 부족을 드러낸 사례”라며 재개발·재건축 활성화에 주력할 뜻을 밝힌 바 있다. 

가양동 CJ공장부지 개발은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 인근 11만2587㎡ 부지에 서울 삼성동 코엑스(연면적 46만㎡) 1.7배 크기의 업무·상업·지식산업센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인창개발과 현대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2019년 말 부지를 사들였고  2021년 7월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승인을 얻어 본격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도중 지난 2월 강서구청이 지난해 9월 승인됐던 건축협정인가를 취소해 급제동이 걸렸다. 취소 사유는 담당자 전결 및 소방 관련 부서협의 문제였는데, 공사 중단으로 업계 내 피해가 상당했었다. 

이후 김 후보가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에 대한 대법원의 확정판결로 구청장 직위를 상실하면서 강서구는 한 달여 뒤인 지난 6월 취소했던 건축협정 인가를 재승인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진 당선인이 CJ공장부지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하고 건축허가 마무리 단계까지 진행된 만큼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며 “강서구민들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기대를 걸게 됐다”고 말했다. 

   
▲ 가양동 CJ공장부지 예상 조감도./사진=인창개발 제공.

[미디어펜=문수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