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고객사 확보로 계열사 의존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실시간으로 시연 가능한 수준 온 기업은 세계적으로 많지 않아"
[미국 라스베이거스=미디어펜 조우현]황성우 SDS 사장이 생성형 AI 솔루션 도입을 통해 삼성 계열사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추겠다고 밝혔다.

황 사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계열사 의존도'에 대해 "매출에 대한 예측은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저희가 개발한 것들이 클라우드 위에서 서비스 되게끔 만들고 있고, 저희 클라우드가 그런 기회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 황 사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품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조우현 기자


황 사장은 이어 "신규 고객사 확보로 인해 계열사 의존도가 어느 정도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저희는 항상 그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삼성SDS는 이날 글로벌 시장에 자사의 생성형 AI솔루션 FabriX(패브릭스)와 Brity Copilot(브리티 코파일럿)을 공개했다.

황 사장은 제품을 공개하며 "리얼타임(실시간)으로 데모(시연)할 수 있는 수준에 온 기업은 세계적으로 많지 않다"며 "경쟁사 관련돼서는 이런 데서 얘기 안 하게 돼 있다. 항상 벤치마킹하고 서로 많이 배우고 그런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임직원들은 메일, 결재, 메신저, 미팅 등 공통 업무 시스템을, 담당자들이 자원관리시스템(ERP), 공급망관리시스템(SCM) 등 여러 가지 설루션을 쓰고, 정보기술(IT) 운영자들이 이를 고성능 클라우드나 컴퓨팅에 올리는 구조"라고 말했다.

이어 "각자 접속해서 쓰고 있는 것을 거대언어모델(LLM)을 통해 자동화해보자는 것이 주요 아이디어"라면서 "이 각각을 연결하는 게 굉장히 다 다양하고 복잡할 텐데 쉽고 한꺼번에 연결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패브릭스'라고 소개했다.

황 사장은 "(사업 미팅에서) 공통적인 반응은 '실제 한글로 이렇게 되는 것은 처음 봤다'였다"며 "한국어에서는 94% 정확도를, 영어 정확도는 다른 글로벌 설루션들과 비슷하게 보면 된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에서 지난해 9월 선공개한 패브릭스와 브리티 코파일럿을 시연하는 프라이빗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패브릭스는 기업 데이터, 지식 자산, 업무 시스템 등 정보기술 자원을 거대언어모델에 연결해 채팅 형태로 손쉽게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다음 달 출시를 앞둔 브리티 코파일럿은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데이터 저장 등 공통 업무 시스템에서 진행되는 지적 업무에 생성 인공지능을 접목했다.

회사는 설루션을 자체 적용한 결과 회의내용 요약 및 회의록 작성 시간을 75% 이상, 메일을 읽고 쓰는 데 걸리는 시간을 66%가량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메신저 대화 요약을 하는 데도 시간을 50%가량 줄이며, 개인별 월 업무시간을 5시간 가까이 단축할 수 있었다는 게 삼성SDS의 설명이다.

삼성SDS는 지난해 인수한 엠로[058970]와 공동 개발한 구매 공급망관리(SRM) 설루션 에스알엠 사스(SRM SaaS)도 이날 함께 선보였다.

이 중 구매 자동화(Auto-PO) 기능은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기술로 약 20%의 구매 비용 절감 및 업무 생산성 향상 효과를 거뒀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