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운영을 거쳐 5월 1일부터 본격 시행... 이용자 편의성 크게 높여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해양수산부는 정부에서 발행하는 선박 증서의 온라인 발급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2월 1일부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 해양수산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


그간 선박 증서는 종이로만 발급받을 수 있어 분실되거나 훼손될 때마다 이용자가 지방해양수산청에 방문해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해 6월부터 온라인 발급 시스템 개발을 추진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전자 선박 증서를 발급받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선박 증서는 해수부가 발행하는 선박국적증서 등 선박 증서 14종이다. 이용자는 스마트폰, 컴퓨터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선박 증서를 조회해 발급받을 수 있고, 큐알코드(QR Code) 스캔 등 위‧변조 방지 기능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증서의 유효성도 검증할 수 있다.

또한 해수부는 서비스 운영에 앞서 업계 등이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오는 23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업계 대상 설명회를 진행하며, 앞으로 3개월간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기능을 보완‧개선한 뒤, 5월부터 본격적으로 선박 증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선박 전자증서 도입으로 이용자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고 선박 내 관련 업무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선박 증서 종류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외에도 국민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적 방안들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온라인 선박 증서 발급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선박전자증서발급시스템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각 지방해양수산청 선원해사안전과로 문의하면 된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