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도지역 상향으로 1654가구 공급…상반기 내 시공사 선정
[미디어펜=서동영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달 26일 공공재개발 사업 최초로 주민대표회의와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 거여새마을 공공재개발 사업 조감도./사진=LH


거여새마을은 강남3구에서 유일하게 공공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다. 공공재개발사업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주민대표회의를 운영하고 있다. LH와 주민 상호간 책임과 의무를 규정하는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협약체결에 따라 LH는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신속히 시공자 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상반기에 시공자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거여새마을은 강남 3구 내 위치한 공공재개발 중 가장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 1종 일반주거지역이 구역의 67%를 차지해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었으나 용도지역 상향으로 용적률이 282%까지 확보됐다. 오는 2027년에 최고 35층의 공동주택 1654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LH는 사업 완료 시 거여새 마을이 인근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와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지역적 연계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장위9도 최근 LH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고 주민대표회의 구성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시공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중화5 정비구역 지정, 천호A1-1 및 신월7-2 도시계획 수권소위원회 심의 통과 등 공공재개발사업 1차 후보지 12곳 중 7곳이 정비구역 지정을 완료해 공공재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가시화 되고 있다.

박현근 LH 서울지역본부장은 "후보지 선정 후 3년도 지나지 않아 가시적 성과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남은 절차들도 신속하고 투명하게 추진해 도심공급 촉진 및 공공물량 확대 등 정부의 1.10 대책 달성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서동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