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연휴에 일본·동남아 등 가까운 해외여행 인기
[미디어펜=이다빈 기자]설 연휴를 맞아 여행 수요가 크게 늘었다. 특히 짧은 연휴로 가까운 거리의 해외여행의 인기가 늘었으며 가족 단위 여행객들의 예약이 많았다. 여행, 레저 업체들은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로 늘어난 수요에 발을 맞추고 있다.

   
▲ 여행, 레저 업계가 설연휴에 발맞춰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공항 이용객들이 출국을 위해 줄을 서고 있는 모습./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5일 인터파크트리플에 따르면 이번 설 연휴 기간(2월 9일~12일) 인터파크 해외 항공권 예약 인원은 전년 연휴 대비 29% 늘어났다. 트리플에 생성된 여행 일정 중 해외 도시 비중도 전년보다 20%포인트 가량 증가해 82%를 기록했다.

짧은 연휴로 인해 가까운 거리의 해외여행의 인기가 높았다. 국가별 항공 예약률은 일본이 37%로 가장 인기가 많았고, 베트남(17%), 태국(6%)이 뒤이었다. 패키지 역시 일본(22%), 베트남(19%), 태국(15%) 순으로 예약률이 높았다. 도시별로는 태국 방콕, 파타야(7%), 베트남 다낭(7%), 일본 삿포로(6%)로 중단거리 국가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패키지 유형을 분석한 결과 가족 단위 여행객이 눈에 띄게 많았다. 4인 이상 동반 예약한 경우가 전체 예약의 66%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또 동반자 맞춤형 패키지 브랜드 ‘W트립’의 설 연휴 기간 예약 비중에서도 부모, 자녀 등 가족 동반 여행에 최적화된 ‘W가족’ 상품이 37%로 가장 높았다. 

국내 여행, 레저 업체들도 설 연휴를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야놀자는 설 맞이 놀거리에 특화된 고객 혜택을 선보인다. 야놀자는 지난 2022년부터 성수기 시즌마다 매주 엄선한 인기 레저 상품을 초특가로 판매하는 ‘놀이위크’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다양한 인벤토리와 파격적인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총 5만8000장의 쿠폰을 발급하고 3억 원 이상의 고객 혜택을 제공했다. 증가하는 레저 수요에 대응하며 지난해 야놀자 레저 카테고리 거래액은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야놀자는 올해에도 레저 카테고리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오는 12일까지 ‘설 연휴 놀거리’ 프로모션을 통해 진행하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주요 테마별 레저 상품을 엄선해 선보인다. 스키, 스파 등 겨울 인기 레저부터 테마파크, 키즈 카페까지 30여 개 추천 레저 상품을 최대 69% 할인된 특가로 판매하고 상품별로 최대 20% 추가 할인 가능한 쿠폰을 선착순 발급한다.

이철웅 야놀자 최고마케팅책임자는 “독보적인 인벤토리와 차별화된 가격 경쟁력으로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혜택을 선보인 결과 레저 카테고리에서도 유의미한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내 대표 여가 플랫폼으로서 야놀자만의 고객 중심 전략으로 만족도 높은 여가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여기어때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대한민국 숙박 세일 페스타’를 진행한다. 여기어때의 이번 프로모션은 국내 여행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 연휴가 낀 이달을 ‘여행 가는 달’로 지정하며 함께 진행하는 이벤트다. 

여기어때는 이달 7일부터 25일까지 국내 숙소 3만 원 할인 쿠폰을 선착순 지급한다. 발급받은 쿠폰은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유효하며 미사용 시 재발급이 가능하다. ‘숙박 페스타’ 표기가 붙은 상품에 쿠폰을 적용할 수 있고 지방 관광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은 제외했다. 

여기어때는 3만 원 쿠폰 이외 여행객들이 더 많은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단독 혜택을 마련했다. 첫 번째 단독 혜택으로 인구감소 지역 숙소 이용 시 추가 적용이 가능한 최대 5000원 더하기 쿠폰을 지급한다. 더하기 쿠폰 혜택 적용 인구감소 지역은 여기어때 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단독 혜택으로 최대 1만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결제사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모든 혜택을 더하면 최대 4만5000원까지 숙박 비용을 할인받아 예약할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 쿠폰은 선착순으로 지급되며 고객은 사전 인증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본 프로모션이 열리는 7일 오전 10시 전까지 사전 인증에 참여하면 오픈과 동시에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다. 사전 인증은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가 가능하다. 

강희경 여기어때 캠페인마케팅팀장은 “올해 설 연휴가 길지 않아 숙소 예약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며 “숙박 세일 페스타 사전 인증 이벤트에 참여해 여기어때의 독점 혜택으로 빠르게 예약하길 추천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