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정기 주총 성큼…주주제안에 진통 겪는 기업 늘어
'주주친화' 내세우지만 속내는 사익 추구 많아
[미디어펜=조성준 기자]다가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앞두고 경영권 분쟁을 행동주의 펀드를 앞세운 주주 제안이 늘고 있다.

총수 일가가 사모펀드를 앞세워 주주환원 강화나 지배구조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과도한 개입이 오히려 기업 경쟁력 약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또한 일부 기업의 경우 행동주의 펀드가 주주친화를 명분으로 내세우지만 실제 속내는 총수 일가의 경영권 다툼에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정기주총 앞두고 늘어나는 주주제안

20일 재계에 따르면 금호석유화학, 롯데알미늄, 한미약품 등 여러 기업이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거나 행동주의 펀드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다. 이들 기업은 정기 주총에서 갈등이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호석화는 조카의 난이 재점화했다. 박철완 전 상무는 최근 행동주의 펀드 차파트너스자산운용에 주주제안 권리를 일체 위임했다. 박 전 상무 측은 차파트너스를 통해 박 회장 측이 자사주로 보유한 18.4%의 지분을 전량 소각할 것을 요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경영권 다툼, 행동주의 펀드의 주주제안 등 분쟁 이슈가 확대되는 양상이다./사진은 개인 주주가 주식 그래프를 보는 모습./사진=김상문 기자


박 전 상무와 그의 가족, 차파트너스의 지분을 합치면 10.88%로,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 측의 지분 15.7%보다 적지만 국민연금 등 변수가 있어 위협이 될 수 있다.

롯데알미늄은 오는 23일 정기주총을 앞두고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주주제안을 했다. 

신 전 부회장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친형으로,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을 벌인 바 있다. 

그는 롯데알미늄이 추진 중인 특정 사업 부문 물적분할 이후 외부 자금 유치를 위해 제3자 배정 신주 발행 등이 이뤄지면 그 과정에서 기존 주주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며 이번 주총서 주주제안을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달 이사의 충실 의무에 '주주의 비례적 이익'을 포함하는 정관 변경 안건을 상정해달라고 요청했다.

한미약품도 오너가가 통합이 진행되고 있는 OCI에 주주제안을 내놓았다.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과 그의 동생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는 한미약품그룹이 지난 1월 OCI그룹과 통합 계획을 밝힌 후 이를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8일 자신들을 포함한 6명을 한미사이언스 이사진으로 선임하는 안건을 주총에서 논의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밖에 삼성물산은 경영권 분쟁은 없지만 행동주의 펀드 5곳의 견제를 받고 있다. 삼성물산은 지난 15일 다음 달 정기 주주총회에 영국계 자산운용사인 시티오브런던 등 5곳이 공동으로 제안한 자사주 매입과 현금배당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삼성물산 외에도 KT&G·삼양그룹·현대엘리베이터·7대 금융지주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여러 기업이 행동주의 펀드의 개입을 받고 있다.


◆ 입김 세진 행동주의 펀드…그 속내는

행동주의 펀드는 주주친화주의 등 투명경영 강화 바람과 함께 국내에서 영향력을 늘려왔다.

증권가에 따르면 국내에서 행동주의 펀드의 대상이 된 기업 수는 2020년까지 10곳 가량 됐지만 2021년에는 20곳, 지난 2022년에는 50곳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 3월 금호석유화학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전 상무(좌)가 박찬구 회장(우)을 상대로 경영권 분쟁(조카의 난)을 다시 시도할 전망이다. 박 전 상무는 행동주의 펀드 '차파트너스자산운용'에 주주제안 권리를 위임했다./사진=위너스피알·금호석유화학 제공


박소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과거 국내에서는 행동주의 펀드는 외국계 헤지펀드가 중심이었지만 2018년 7월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으로 국내 행동주의 펀드 활동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행동주의 펀드는 기업의 주주 환원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경영에 개입하고 있다. 특히 과도한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 요구 등이 미래를 위한 투자를 집행해야 하는 경영진의 발목을 잡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금호석화 '조카의 난' 재점화 사례처럼 행동주의 펀드가 '행동대장' 격으로 나서면서 경영권 분쟁의 무기로 사용되고 있다.

정부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을 공식 추진하면서 저평가 기업을 향한 주주가치 제고 목소리가 커지는 것도 행동주의 펀드 활동을 부추기고 있다.

행동주의 펀드가 진심으로 기업의 미래를 걱정하는지는 의문이다. 막대한 수수료를 타기 위해 기업 공격에 골몰하는 모습으로 '기업사냥꾼'이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건전한 주주제안은 필요하지만 일부는 경영권 획득, 펀드 사익을 위한 행위를 포장하기 위한 것도 있다"며 "주주제안을 명분 삼은 기업 흔들기가 거세지면 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