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우디아라비아산업통상협회, 다음달 5일 창립총회
양국 가교 및 국내 기업 사우디 진출 위한 길잡이 역할
네옴시티 정부 담당 대표, 총회 참석 위해 방한할 예정
[미디어펜=서동영 기자]사단법인 한국·사우디아라비아산업통상협회(KOSAA, 이하 한사협)가 양국간 우호협력 증진과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첫발을 내딛는다.

   
▲ 박주선 사단법인 한국·사우디아라비아산업통상협회 추진위원장./사진=한국·사우디아라비아산업통상협회

한사협 추진위원회는 다음달 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연다고 29일 밝혔다. 한사협 추진위원장은 박주선 전 국회 부의장이다. 

한사협은 한국-사우디 간 경제 및 우호 협력을 위해 정부 정책을 보조하는 것은 물론 국내 기업들의 사우디 진출을 위한 길잡이 역할에 주력할 예정이다. 

창립총회에는 메샤리 알모타이리 네옴시티 정부 담당대표와 사미 알사드한 주한 사우디 대사와 정부 관계자, 사우디 관련 유관기관, 금융기관 및 정계 유력 인사와 재계 인사 등 약 230여 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총회에 앞서 박주선 추진위원장과 메샤리 네옴 대표 등 사전 간담회가 있을 예정이며 총회 직후 메샤리 대표의 네옴 시티 투자 설명회가 있을 예정이다. 
 
또 총회 발족에 맞춰 다음달 7일 암마르 알 쿠다이리 전 사우디국립은행장이 방한한다. 암마르 알 쿠다이리 전 은행장은 네옴시티 진출 기업과 미래기술기업에 투자하는 약 10조 원 이내 대규모 펀드를 조성하기 위해 국내 금융 기관들과 상호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한사협의 출범은 사우디아라비아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의 '탈석유화 정책 및 미래도시 건설을 위한 비전 2030' 발표 이후 대규모 투자 협약 등 양국 간 미래 지향적 동반적 관계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뤄졌다. 특히 네옴시티 건설에 국내 기업들의 투자 기회 확대와 이익 증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네옴시티 더 라인 조감도./사진

한사협 추진위원회는 "지난해 1월 이후 2차례 사우디를 방문, 사우디 경제계 인사들과 한·사우디 간 민간 차원의 통상 산업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상호 역할에 합의하고 국내 정재계 인사들로 추진위원회를 꾸리는 등 1년여 간 준비 작업을 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메샤리 네옴시티 대표가 한사협의 발족을 축하하기 위해 직접 내한한 것은 사우디가 한국 경제계 및 기업인들에 거는 기대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크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사협은 앞으로 국내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네옴시티 상설 전시장과 사우디 진출기업을 지원하는 통합지원센터를 개설, 국내 기업들의 네옴시티 참여를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5월 중에는 협회 임원들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 네옴 시티와 업무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서동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