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경남 찾아 부울경 메가시티로 '與 메가서울 구상' 반격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5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의정 갈등 중재에 나선 것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이재명 대표는 “이것은 정부의 일이지 당의 일이 아니다”라며 한 비대위원장이 중재에 나선 배경에 정치적 목적을 의심했다. 총선을 직전에 두고 극적 타협을 이룰 경우 국민의힘 지지율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경남 창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총리도 있고, 보건복지부 장관도 있는데 갑자기 여당 대표가 자기가 이 일을 부탁받았다고 했던가, 맡게 됐다고 했던가(하는 것)"이라며 한 비대위원장이 중재에 나선 이유가 의아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 대표는 "물론 당이 나설 수 있고 우리도 열심히 노력하지만, 정부 역할은 정부가, 당의 역할은 당이 해야 한다"라며 한 비대위원장의 행보를 견제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등이 3월 25일 창원 경남도당에서 열린 현장 선대위 회의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혹여라도 정략적 차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하지 않기를, 오로지 건강권, 국민 생명, 안전 측면에서 진지하게 성실하게 이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정부와 대통령실 측에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한 비대위원장이 의정 갈등 중재에 성공할 경우 국민의힘 지지율이 반등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어 이를 사전 차단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한편 이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경남지역을 찾아 PK(부산·경남) 공략에 나섰다. 
 
민주당은 ‘부울경 메가시티 구상’을 부각하며 지역균형발전론으로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의힘이 메가 서울 구상으로 수도권을 공략하자 반격에 나선 것이다. 

이 대표는 경남 창원 경남도당에서 열린 현장 선대위 회의에서 "경남의 주력산업은 쇠퇴하고 청년이 계속 빠져나가는데도 집권·여당은 수도권 일부를 서울에 편입하는 '메가시티 서울'만 주장한다"면서 지역균형발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김부겸 공동 상임선대위원장도 "민주당 정부가 수도권 일극 체제를 극복하고자 제시했던 부울경 메가시티가 어이없이 좌초돼 기가 막힌다"며 "지역균형 발전은 시혜성 정책이 아니라 국가의 존폐가 달린 과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 추진되던 부울경 메가시티가 이 정부 출범 후 좌초됐는데, 사과 한마디 없이 국민의힘 후보자들이 선거를 앞두고 이를 추진하겠다고 한다"며 "지역을 살리고 자치권을 강화하는 정책은 선거 때만 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지역의 최대 관심사안인 부울경 메가시티의 좌초 책임을 국민의힘에게 전가해 PK 민심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으로 파악된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