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5가 나오자마자 업데이트를 하려던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서버에 문제가 생겨 업데이트 장애가 발생했다.
매셔블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12일(현지 시간) 공개된 애플 iOS5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에러 3200' 문제가 발생했다.
 |
▲‘애플 iOS5’ |
'에러 3200'이란 접속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서버에 부하가 발생해 인증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애플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경우엔 반드시 인증 과정을 거치도록 돼 있다.
너무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인증을 요구해서 애플 서버가 이를 감당하지 못한 것. 접속자가 계속되면서 '에러 3200' 상황도 끊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선 동시접속자가 줄어들기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외신들이 전했다. 이밖에 백업과 업데이트 파일의 다운로드에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도 지적됐다.
한편, iOS5는 애플의 새 스마트폰·태블릿PC 운영체제(OS)다. 사진이나 음악을 인터넷 서버에 보관하고 언제든 꺼내쓸 수 있는 '아이 클라우드', 애플 제품 사용자들끼리 무료로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아이메시지' 기능이 추가됐다.
iOS5 설치를 위해서는 PC서 아이튠즈 10.5를 실행시켜야 한다. 이후 무선으로 최신 버전이 업데이트돼 불편함이 줄었다. 이전에는 iOS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려면 단말기와 PC를 USB 테더링한 후 아이튠즈를 통해 동기화 및 업데이트를 해야했다.
iOS5는 '아이폰3GS', '아이폰4' 등 스마트폰과 '아이패드(1세대)', '아이패드2' 등 태블릿PC에서 적용 가능하다. MP3 아이팟 터치의 경우 3세대와 4세대 모델만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