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물리천문학과 이성훈 교수의 논문이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C'의 2022년 11월호에 Cover Page와 HOT paper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
|
|
▲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이성훈 교수 |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C의 Cover Page는 추천된 논문 중 우수성을 평가해 선정한다. HOT paper는 평가자의 추천과 자체 평가를 기반으로 저널 편집자가 특히 중요하다고 선정한 논문이다.
논문 제목은 'Strong electron-phonon coupling driven charge density wave states in stoichiometric 1T-VS2 crystals'이다. 논문은 화학기상수송법으로 제작된 이황화바나듐(VS2)에서 관찰한 완벽한 결정성을 가진 양자상전이 현상을 다뤘다.
이성훈 교수는 논문을 통해 이황화바나듐 결정 구조 내에서 형성된 강한 스핀-궤도 결합에 의해 나타나는 CDW 현상을, 주사탐침전자현미경, 각분해광전자 분광장치와 밴드구조 계산을 통해 전자와 포논의 상호작용에 의해 다중 양자상전이 현상이 발현된다는 것을 최초로 보고했다.
이황화바나듐은 에너지 측면에서 불안정구조이기 때문에 완벽한 이황화바나듐을 만들기 위해 결정 제작 후 고압열처리 과정을 거쳤고, 이를 통해 이전에 관찰되지 않았던 다중 전하밀도파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성훈 교수는 "결정학에서 전략적 접근법을 통한 이황화바나듐의 고결정성 제작과 명확한 양자상전이 현상의 발견이 좋은 평가를 받아 Cover Page로 선정되고, 2022년 HOT paper list에 선정되지 않았나 싶다"며 "연구팀이 가지고 있는 반데르발스 층상물질 제작 기술과 공동연구팀 기술을 잘 조합해 흥미롭고 새로운 재료들의 물리적 특성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서정필 교수와 공동연구 결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의 기본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