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4%p 오른 36%, 2%p 올라 35%. 지난 8~10일간 치러진 NBS 여론조사1) 및 9~11일간 이뤄진 한국갤럽 여론조사2)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평가(대통령 지지율)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는 윤 대통령 지지율이 지난 4월 2주차를 바닥으로 찍고서 5주째 잇달아 오르고 있다. 긍정평가 이유로는 외교 35%, 일본과의 관계 개선 6%, 국방 안보 6%, 전 정권 극복 5% 순으로 꼽힌다.
NBS 여론조사에서도 국정운영 긍정평가 이유로 '결단력 있어서' 35%, '공정하고 정의로워서' 19%, '유능하고 합리적이어서' 16%가 뒤를 이었다.
한국갤럽은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후 양대 정당 지지 구도가 다시 비등해졌다"며 "근래 국민의힘 대비 민주당 지지도 진폭이 큰 편이긴 하지만 양당 격차나 추세로 볼 때 통계적으로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오차범위 내 움직임"이라고 분석하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실제로 NBS 여론조사에서 내년 총선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묻자 응답자 44%가 정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답변했고, 응답자 43%는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답하면서 여야가 팽팽한 추세를 드러냈다.
|
|
|
▲ 정부 출범 및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이 5월 10일 오후 대통령실 기자실을 방문해, 기자들과 일일이 한 명씩 악수를 나눈 후 환담을 나누고 있다. 이날 출입기자단과의 인사에는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등 국립현충원 참배 동행 인사들 일부도 함께 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다만 연령별로 젊은 축인 2030대는 야당 지지자가 썰물같이 빠지는 추세다. 바로 일명 '김남국 코인 게이트',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 때문이다.
한국갤럽의 이번 여론조사 결과,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 35%-민주당 32%-무당층 28%-정의당 5% 순으로 나타났는데 민주당은 2030세대 지지율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직전 조사에서 31%였던 20대 지지율은 이번 한국갤럽 조사에서 19%로 12%p 급락했고, 30대 지지율은 42%에서 33%로 9%p 하락했다. 거의 추락 수준이다.
반면 국민의힘의 20대 지지율은 직전 조사와 이번 조사가 24%로 동일했다. '코인 게이트'가 터지면서 민주당에 대한 젊은층의 여론이 악화되었지만, 이 여론이 여당에 대한 호감으로 연결되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다.
현재 한국갤럽과 NBS 조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윤 대통령에 대한 핵심 지지층은 연령별로는 60대 이상, 지역별로는 TK(대구·경북)·PK(부산·울산·경남)·강원·제주에 쏠려 있다.
이에 따라 내년 총선에서 여당 승리를 위해 승부처가 될 지점은 연령별로는 20·30대, 지역별로는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이 꼽힌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가장 많은 유권자와 의석이 걸려 있다는 점에서 여야 최대의 승부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윤 대통령 지지율이 강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정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여론이 10~15%p씩 요동친다는 것을 감안하면, 아직 속단하긴 이르다.
다만 윤 대통령이 수도권 및 중도를 표방한 무당층을 잡을 방안을 강구하지 않는한, 총선에서 쉽사리 승리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이재명 현 당대표의 대장동 사건에 이어 송영길 전 당대표의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김남국 의원의 코인 게이트까지 터지면서 지리멸렬하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10개월간 윤 대통령이 또 어떤 카드를 꺼내들지 주목된다. 특정 수사가 됐든 정책 드라이브가 됐든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인터네셔널·㈜한국리서치 의뢰로 ㈜엠브레인퍼블릭이 5월 8일부터 10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이 NBS 여론조사는 무선전화번호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추출틀로 해서, 통신3사 가입자 리스트로부터 무작위 추출한 무선전화면접 100%로 이뤄졌다. 응답률은 16.0%다.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을 부여했고 2023년 4월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했다. 가중값 적용방법은 셀가중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자세한 내용은 NBS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2) 2023년 5월 9~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자체 여론조사는 무선전화 RDD 추출틀에서 랜덤 생성한 무선 전화번호 중 추출해 무선전화면접 95%, 유선전화 RDD 추출틀에서 랜덤 생성한 유선 전화번호 중 추출해 유선전화면접 5%로 실시했다. 무선전화면접 응답률은 11.4%, 유선전화면접 응답률은 7.0%, 전체 응답률은 11.0%다.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을 부여했고 2022년 12월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했다. 가중값 적용방법은 셀가중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