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및 재단 활동 관련 비난여론에 부담감 느껴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지난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김태현 이사장이 사의를 밝혔다.

앞서 김태현 이사장은 재단 설립위원장을 맡았고, 재단 출범과 동시에 임기 2년의 이사장에 임명됐다.

23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앞서 지난 19일 이사장직을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고 재단은 조만간 사직 처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 28일 재단 출범 기자회견을 마친 직후 위안부 합의를 반대하는 남성으로부터 캡사이신 최루액을 맞은 바 있는 김 이사장은 그동안 위안부 합의 및 재단 활동에 대한 비난여론에 부담감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화해·치유재단은 위안부 피해자에게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약 108억원)을 지급하면서 당사자의 동의 없이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논란에 휩싸였다.

재단은 현재 국회 일부 의원들이 재단 해산 및 일본정부 출연금의 반환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하고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가 재단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뜻을 밝혀 향후 해산 수순을 밟을 수도 있다고 관측된다.

   
▲ 김태현 '화해·치유 재단' 이사장이 작년 7월 28일 서울 중구 순화동 재단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행사장을 나서다 위안부 합의에 반대하는 한 시민단체 회원이 뿌린 캡사이신으로 보이는 액체를 맞았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