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공간 확대·창업컨설팅·창업자금 지원 등 방안 추진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사태로 중국인 관광객들이 줄어들면서 정작 피해는 노점상들이 보고 있다. 대기업들은 사드 사태를 견딜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체력은 가지고 있지만 노점상들은 매일 매일이 생계와 관련된다. 중국인 관광객들의 감소는 그들에게 엄청난 태풍과 같다. 노점상들의 고충은 이뿐만이 아니다. 노점상은 스트리트 트렌드의 최선봉에 있다. 그들은 발 빠른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맞춰 판매 품목도 바꿔야 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더운 여름 냉방시설이 갖춰진 곳에서 근무할 수도 없다. 겨울에도 추위에 떨며 물품을 판매해야 한다. 이에 본지에서는 '노점상 빛과 그늘'이라는 기획시리즈를 통해 노점상들의 현실과 그들의 어려움 등을 집중 조명한다. 아울러 그들을 위한 정책적 제안이 없는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편집자주>   

[미디어펜 연중기획-아름다운 동행]- "더불어 사는 세상 함께 만들어요"

[MP기획 -노점상③]푸드트럭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도로 불법점거·통행 방해·탈세·위생 등의 이유로 '미운 오리새끼' 취급을 받던 노점상이 푸드트럭으로 진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와 각 지자체가 푸드트럭이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이러한 현상이 더욱 가속화 될지 주목된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 2015년 3월 전국 푸드트럭은 3대에 불과했으나, 3년 만에 448대(4월 14일 기준)로 증가했다. 이 중 전체의 65%에 달하는 292대의 운전자 연령대가 20대와 30대인 것으로 밝혀져 푸드트럭이 청년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노점상은 거리를 무단으로 사용하고 사업자 등록도 안 돼 있어 임대료·세금 등을 내지 않고 있다는 점과 식품위생법 등을 적용받지 않아 위생상태에 대한 신뢰도가 낮고 보행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반면 푸드트럭은 도시공원·관광단지·졸음쉼터를 비롯해 지정된 장소에서 영업하고, 위생·납세·도로 점거 등의 문제가 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강남대로 인근에서 20년 이상 노점상을 운영해온 한 노점상은 "언제 철거당할지 몰라 가슴을 졸였지만, 이제는 푸드트럭에서 점용료를 내고 맘 편히 장사할 수 있게 됐다"며 서초구가 푸드트럭 활성화 방안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 노점상 대책을 환영했다.

음식을 뜻하는 '푸드와' '트럭'의 합성어인 '푸드트럭'은 식품을 조리할 수 있는 시설이 완비된 차량으로, 건물을 임대해 창업하는 기존 방식 대비 비용이 저렴하고 영업 장소를 변경 가능하다는 특징으로 인해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영업신고를 하고 합법적으로 영업하는 푸드트럭은 강제철거 당할 위험이 없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아울러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오는 연말까지 푸드트럭 204대를 추가로 도입하기로 하면서 오는 연말까지 650대 가량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 청년 및 영세 상인들의 추가적인 유입이 예상된다.

   
▲ 푸드트럭이 청년·영세상인의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사진=SBS '백종원의 푸드트럭' 캡처


정부는 지난 2014년 9월 도로교통법·식품위생법·자동차관리법을 개정해 푸드트럭을 합법화했으며, ▲영업공간 확대 ▲창업컨설팅 ▲창업자금 지원 등의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지역축제와 푸드트럭이 결합된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는 지방자치단체가 푸드트럭 활성화에 도움을 준 사례로 꼽힌다. 서울시는 밤도깨비 축제 내 푸드트럭 영업을 허가 대수를 2015년 30대·지난해 102대에 이어 올해는 132대로 확대할 방침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청년 창업자에게 저렴하게 푸드트럭을 임대해주는 '고속도로 졸음쉼터' 14곳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대 2년간 월 10만원의 푸드트럭 사용료와 임대료(매출액 1~3%)만 지불하면 영업이 가능하고, 일 매출은 최대 1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울시는 내년 말까지 푸드트럭을 800대 이상 확대를 추진하는 등 푸드트럭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마포구는 지난 16일 월드컵공원 내 푸드트럭 거리를 조성하고 등심불초밥·수제핫도그·크레페 등 차량 10대의 영업을 허가했다.

특히 서초구는 강남역 9번 및 10번 출구·지오다노이면도로·서초초등학교 인근 등 4곳에 푸드트럭 존을 설치하고 지역 내 노점상 43곳을 푸드트럭 및 부스형 판매대로 전환했다.

아울러 전기시설·지주간판·바닥 시트지 등을 지원하고 24시간 순찰 등 불법영업도 단속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지난 4월 "노점상에 대한 무작정 밀어붙이기식 철거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면서 "기업형이 아닌 생계형 노점상이 먹고 살 수 있는 길도 함께 고민하며 상생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