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한국전력 사장 공석…원전 수주 악영향
석유공사, 사장 공석 및 구조조정…북극 비즈니스 난항
   
▲ 신고리 5·6호기 전경/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사우디는 지난해 12월 원전 수주를 추진 중인 국가들이 제출한 기술정보요구서(RFI) 답변서를 토대로 오는 3~4월 예비사업자를 발표하고 올해 말에 최종 선정한다. 그때까지 국가적 역량을 총집결,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부터 26일까지 예정된 칼둔 아부다비행정청장 면담에 앞서 열린 관계기관 회의에서 산업부와 원전 공기업 등으로 구성된 '원전수출 전략협의회'의 전면 가동 및 산업부 내 관련 태스크포스(TF)를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백 장관은 칼둔 청장을 만나고 사우디를 방문해 상용 원전 수주 가능성 제고를 위해 상호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지만,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전력 사장이 없는 상태에서 주무장관 홀로 원전 수주를 위해 노력하는 것에 대한 효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탈원전 기조를 유지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업계는 국내에서는 신규 원전을 백지화하고 기존 원전 조기 폐쇄를 추진하면서 외국에 수출할 수 있다는 주장은 너무 나이브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그동안 기술력을 내세웠던 한국이 안정성 검사와 보수 작업 등에 평소 대비 4배 가량 더 소요하거나 가동을 중단하는 것을 보고 의심을 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수원 신임 사장 공모와 관련해서도 백 장관은 "탈원전을 주장하는 사람이 사장으로 오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고 했지만, 탈원전을 놓고 정부와 대립각을 세운 이관섭 전 사장이 압박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원전 세일즈에 기여할 인사의 사장 취임 여부에 의문이 불거지고 있다.

   
▲ 북극 자원개발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석유공사의 사장이 선임되지 않고 있다./사진=한국석유공사


또한 북극항로가 열리면서 석유·천연가스를 비롯한 북극 자원 개발 등 북극이 주목받는 가운데 한국석유공사도 수장이 없어 관련 비즈니스 추진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2일 노르웨이 트롬쇠에서 개최된 '2018 북극 프런티어'에는 35여개국 3000여명이 몰려 북극·비북극 국가의 연결 방안을 논의했다.

북극에는 전 세계 천연가스의 30%, 석유 13%가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개발할 경우 북극권 주민들의 생활 수준 향상이 기대돼 해당 국가들이 비북극권 국가들에 문호를 개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철강 등 각종 산업에서 '굴기'를 선언한 중국은 지난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북극권 국가에 1조4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해 자원 개발을 노리고 있으며, 일본도 북극대사를 파견해 세션에 참가하고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관련 비즈니스를 모색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석유공사가 자본잠식에 빠지면서 사장 선임 절차도 개시하지 못했으며, 다음달 중순경 구조조정을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실제로 체코 원전 사업도 정부가 아닌 한수원이 기술력을 설명하기 위해 체코를 여러차례 왕래해 평가를 받았으며, 지난 9일에는 슈테흐 체코 상원의원이 한수원 새울 본부를 방문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 수장이 수출 희망국과 직접 접촉하는 것이 파트너십 형성에도 유리하고,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인 국가들은 기업 자체의 신뢰도를 본다"며 "한전·석유공사가 사장 공모도 시작하지 못하는 등 관련 기업의 수장이 공석이라는 점은 비즈니스에 있어 경쟁국에 뒤쳐지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