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에 지난해 2억원 후원 이어 올해 1억원 추가 전달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 왼쪽2번째)가 22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 문화재청(청장 김종진, 왼쪽3번째)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사장 지건길, 왼쪽4번째)에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보존 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 2017년부터 후원 약정식 이후 누적으로 총 3억원의 기금이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및 보존 사업 후원을 위해 기부됐다./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22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에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보존 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 
 
앞서 스타벅스는 지난해 5월 고종황제의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을 기념해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과 함께 대한제국 자주 외교의 상징인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의 복원과 보존을 위한 후원 약정식을 갖고 후원금 2억원을 전달한 바 있다.
 
이로써 스타벅스는 현재까지 총 3억원의 기금을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및 보존 사업을 위해 기부하고, 대한제국공사관의 '한국 전통 정원' 조성 및 공사관 보존 활동을 후원한다. 현재 복원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은 오는 5월 개관해 일반인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스타벅스는 김영조 낙화장(충북무형문화재 제22호 지정)의 주미대한제국공사관 헌정 낙화 작품을 디자인에 반영한 텀블러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낙화 텀블러'는 스타벅스가 대한제국공사관을 주제로 선보인 세 번째 텀블러로, 오는 3월 5일부터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된다.
 
이번에 전달된 1억원의 기금은 지난해 광복절을 기념해 출시되었던 두 번째 '주미대한제국공사관 텀블러'의 판매 수익금에 이번 소개되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낙화 텀블러'의 예상 판매 수익금을 더해 마련된 것이다. 
 
이번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낙화 텀블러'는 스타벅스 최초로 장인의 손길로 탄생된 예술 작품을 텀블러 디자인에 반영해 출시함으로써 한국의 전통예술과 대한제국공사관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스타벅스는 기대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석구 대표이사는 "스타벅스가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협약을 맺은 지 10년째 되는 올해, 소중한 우리 문화재인 대한제국공사관을 한국의 전통예술 낙화로 그려낸 아름다운 작품을 스타벅스 매장에서 소개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와 1만3000여명의 스타벅스 파트너는 우리의 문화재를 지키고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