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롯데카드는 인공지능 챗봇(Chatbot) 서비스 ‘로카’를 홈페이지와 앱, 카카오톡을 통해 선보였다고 2일 밝혔다.

   
▲ 사진=롯데카드 제공


로카는 이용내역조회, 즉시결제, 개인정보변경, 분실신고 및 재발급, 카드와 금융서비스 신청 등 주요 카드업무까지도 대화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는 신용카드사에서 선보인 챗봇 중 최초 사례다.

또한, 로카는 채팅 방법에 있어 ‘선택형 대화’ 방식을 적용했다. 해당 방식은 고객의 질문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역으로 어떤 질문이 맞는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리스트를 준다. 

뿐만 아니라 롯데카드는 이러한 고객 맞춤형 챗봇을 만들기 위해 그동안 축적된 수십만 건의 고객 상담 정보와 결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아울러 스스로 학습 가능한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상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계속 진화하는 것도 특징이다.

박두환 롯데카드 마케팅본부장은 “디지털·모바일 시대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는 카드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휴일이나 심야시간 등 24시간 응대가 가능한 챗봇 서비스는 디지털 카드사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서비스로, 고객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카드는 이번 챗봇 오픈을 기념해 오는 12일까지 ‘로카 퀴즈왕’ 이벤트를 진행한다. 로카가 매일마다 내는 퀴즈의 정답을 맞춘 고객 중 매일 50명을 추첨해 롯데리아 모바일상품권 5천원을 제공한다. 

참여 방법은 챗봇 채팅창에서 ‘퀴즈왕’을 직접 입력하면 된다. 또한, 오는 30일까지 ‘2018년 운세 알아보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챗봇 채팅창에서 ‘나의 운세’를 입력하면 참여할 수 있으며, 운세를 알아보고 SNS로 공유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L.POINT 2018점을 적립해 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