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회 과반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야3당이 일명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검을 시작하라고 압박하고 나선 가운데 이에 대해 여당은 '대선 불복' 프레임으로 맞서고 있다. 

야3당은 정부·여당에 특검을 압박하기 위한 전략으로 '대국민 서명운동'을 추진 중이어서 6월13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드루킹 댓글조작과 관련해 여야가 한판 여론전을 벌일 양상이다.

야권의 공세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3일 "대선에 불복하겠다는 것이냐"며 역공에 나섰다. 그러자 야당은 "국민적 의혹이 큰 사건의 진실을 밝히자는 것인데 대선 불복 프레임으로 정치 공세를 해서 되겠느냐"고 반발했다.

야 3당은 이날 공동입장문을 내고 "민주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대선 불법 여론 조작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며 여당에 특검 수용을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를 즉각 거부하고 '야당의 대선 불복'을 집중 거론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야 3당의 '대선 불복 특검 쇼'"라고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대선과 관련이 없다"며 "그렇게 몰아가서는 안 된다"고 했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대선을 엮어)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야당은 "(민주당의) '대선 불복'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또 김현 민주당 대변인이 "툭하면 특검이냐"고 한 데 대해 한국당은 "민주당이야말로 과거 툭하면 특검을 거론했다"고 반박했다.

이는 2012년 대선을 앞두고 '국정원 댓글 사건'이 발생하자 민주당은 "3·15 부정 선거를 능가하는 일이 터졌다"며 특검을 주장했다. 당시는 여당인 새누리당 측에서 민주당을 향해 '대선 불복'이라고 했다.

여기에 야3당이 특검 관철을 연대하기로 한 이상 회담 이후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서명운동은 자연스러운 수순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대국민 서명운동' 카드는 이날 오전 조찬을 겸해 모인 야3당 6인(한국당 홍준표 대표·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표·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장병완 원내대표) 회동에서 처음으로 언급됐다.

회동에 참석했던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인 박주선 의원이 회동에서 "대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해서 특검을 관철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한국당 홍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동의했다. 그러나 평화당 조 대표와 장 원내대표는 "남북회담을 앞두고 정쟁을 최소화하기로 해놓고 '대국민 서명운동'은 그 대승적인 결단에 반한다"며 반대했다.

이에 대해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대국민서명운동은 박주선 공동대표가 아이디어 차원에서 내놓은 말이었지만, 정부 여당의 특검 수용 여부에 따라 실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했다.

한편 야3당은 개헌의 본질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헌에 있음을 확인하고, 실질적인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형태로의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개헌에 대해 "남북회담이 있으니 개헌 추경 등은 전혀 안중에 없다는 청와대의 안하무인적 태도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회의장./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